[칼럼] 사업계획서의 중요성
2022-01-05 12:51:52 , 수정 : 2022-01-27 18:27:45 | 김진성 회계사

[티티엘뉴스] 어느덧 2022년 임인년 새해가 밝았다. 연말이나 연초가 되면 사람들은 새로운 한 해의 목표와 다짐을 세운다. 개인사업자나 법인사업자 역시 2022년을 위한 계획이 필요하다. 다음 해의 예상 수익, 비용과 전략을 수립한다. 아래에서 이와 같은 사업계획서의 필요성 및 작성 시 유의사항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사업계획서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업계획서는 망망대해를 항해하는 배의 나침반과 같다. 사업계획서에는 시장을 조사하고 경쟁사를 분석하여 도출된 회사가 취해야 할 전략과 행동지침을 수록해야 한다. 이러한 사업계획서는 앞으로 회사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목표를 제시해준다
 

둘째, 사업계획서는 앞으로 진행해야 할 일에 대한 체크리스트이다. 여러 가지 업무를 진행하다 보면 눈앞의 일에만 매달리게 되고 정말 중요한 사항을 놓칠 수 있다. 이때 미리 작성해놓은 사업계획서는 중요한 일, 급한 업무 등을 체계적으로 구분하여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셋째, 사업계획서는 다음해를 준비하는 오답노트이다.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다 보면 미처 깨닫지 못하였던 지난해에 진행한 일들의 잘잘못을 발견하게 된다. 발견된 잘된 점과 잘못된 점을 분석하여 잘된 점은 좀더 발전시키고, 잘못된 점은 수정하여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게 해준다.
 

 

사업계획서 작성 시 유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업계획서는 포괄적이어야 한다. 판매계획, 생산계획, 자금계획, 인사계획, 투자계획 등 사업과 관련한 모든 활동이 포함되어야 한다. 각각의 활동별 과거분석과 그러한 분석을 통한 미래계획이 회사를 좀 더 발전적으로 만들어 줄 것이다.
 

둘째, 사업계획서는 객관적이어야 한다. 비논리적인 추정을 피하고 확실한 근거와 데이터를 기반으로 전략과 목표를 제시하여야 한다. 객관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된 사업계획서는 실현가능성이 높고, 향후 분석내용이 유의미할 수 있다.
 

2021년과 2020년, 코로나19는 모두에게 예상치 못한 위기와 기회를 던졌다. 과거를 분석하고 미래를 준비했던 회사와 그렇지 못한 회사들의 명암이 엇갈렸을 것으로 보인다. 물론 사업계획서가 만병통치약은 아니다. 그러나, 과거를 뒤돌아보고, 현재를 관찰하며, 미래를 고민하고 있었다면 예상하지 못했던 상황은 다르게 다가올 것이다. 한 걸음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 중요함과 동시에, 위기에 대한 대처능력 또한 중요함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김진성 회계사는···

 

현 태율회계법인 감사본부, 벤처기업협회 창업/회계/세무 자문위원, 기술보증기금 사업성 자문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IT기업, 여행사, 항공사, 유관기관 등을 전문 상담하고 있다.

 

김진성 회계사  jinsung444@naver.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