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격리 면제 후 항공권 예약률, 미국·필리핀·베트남 순
2022-04-20 23:10:00 | 정연비 기자

[티티엘뉴스] 온라인 여행사 트립닷컴이 코로나19 전후 자사 플랫폼을 이용하는 국내 소비자의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분석한 항공 트렌드를 공개했다.

 

최근 해외 입국자 자가격리 면제 조치와 함께 2년 넘게 유지돼 온 ‘특별여행주의보’가 해지됨에 따라, 해외 항공권을 찾는 여행객들이 급증하고 있다. 트립닷컴은 코로나 전후로 달라진 항공권 구매 변화 및 해외 입국자 자가격리 면제가 발표된 3월 전후 데이터를 통해 국내 여행객들의 해외 항공 구매 및 문의 추이를 분석했다.

 

먼저 코로나 이전 시점인 2019년 1월부터 2020년 2월까지 인기 항공 노선 50위를 비교 분석한 결과 서울과 제주, 부산과 제주 노선을 제외한 인기 노선은 모두 해외 노선이 차지했다. 특히 △중국(19.3%) △일본(18.8%) △베트남(12.3%) △필리핀(11.5%) △태국(5.7%) 등 주변에 위치한 아시아권을 중심으로 항공권 예약이 활발했다.

 

하지만 해외 입국자 자가격리 면제가 시행된 2022년 3월 이후 항공권 구매 추이에 조금씩 변화가 생겼다. 국제선 주문량을 분석한 결과, △미국(18.9%) △필리핀(15%) △베트남(10.9%) △일본(6.4%) △태국(5.4%) △프랑스(5.1%) △인도네시아(4.8%) △스페인(3.6%) △터키(3.6%) △이탈리아(2.7%) 순으로 미주 및 유럽이 상위를 차지했다.

트립닷컴 항공 사업부 관계자는 “빠르게 국경을 봉쇄하고 장기 비운항 조치를 취한 중화권 및 동남아 국가와 달리, 미주 및 유럽은 비교적 유연한 출입국 규정을 유지한데다 유학생, 교민, 비즈니스 등의 상용 수요와 함께 항공사의 꾸준한 공급이 조화를 이루며 판매율이 오른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동남아 지역의 판매량도 꾸준히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는데, 이 중 베트남은 지난 3월 15일부터 진행된 트립닷컴의 ‘베트남 항공권 및 호텔 특가전’의 영향이 있었던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해외 입국자 자가격리 의무 면제로 국내외 여행에 대한 기대감이 고조되면서 해외 노선 예약 및 문의도 지속적으로 급증했다. 트립닷컴 전체 상품에 대한 주문량을 분석한 결과 2022년 2월 대비 2022년 3월 약 52% 이상 증가했고 해외 항공권 일일 판매량은 최대 11배 이상 증가했다. 이러한 해외여행 수요는 급증하고 있는 고객센터 문의량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지난 3월 트립닷컴 고객센터 문의는 전월 대비 213% 증가했으며, 대다수는 해외 입국에 대한 절차 및 변동성에 관해 문의한 것으로 드러났다.

 

홍종민 트립닷컴 한국지사장은 “내달부터 정부의 국제선 운항 단계적 항공 수요 회복이 예고된 만큼 여행객들을 위한 노선별 프로그램 및 특가전을 다채롭게 진행할 계획”이라며, “최근 해외 항공에 대한 고객 문의가 급증하고 있는 만큼 이용객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관련 인원 확충도 계획 중이다”고 전했다.

 

현재 트립닷컴은 해외여행에 대한 관심과 수요를 반영해 ‘델타항공 미주 프로모션’, 아시아나 항공 국제선 프로모션’, ‘베트남 특가전’ 등을 진행하고 있다. 해외 여행 프로모션 관련 자세한 내용은 트립닷컴 홈페이지 및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정연비 기자 jyb@ttlnews.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