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김영진 제주특별자치도 관광협회 회장 '민간이 주도하는 관광제주를 이끈다'
2018-05-14 16:36:14 , 수정 : 2018-05-14 18:05:56 | 이상인 선임기자

지난 3월 협회 이사회에서 무제한으로 되어 있는 협회 정관상의 회장 임기(3년)를 3연임으로 제한하는 것으로 개정됨에 따라 오는 2020년 협회 회장직을 마치게 된다. 누구나 공감하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쉽지 않은 결정이다. 오직 협회 일에만 정진해 온 김 회장이 자신의 이익을 냉정하게 뿌리치고 공정성과 합당함, 그리고 많은 사람에게 균등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내린 결정이 아닐까 생각된다. 
그런 그에게 진한 아쉬움이 남는다. 이유는 강한 추진력과 공정한 형평성을 바탕으로 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를 그 어느 때보다도 비약적으로 발전시켜왔기 때문이다. 부드러운 성격이지만, 업무에서만큼은 치밀하고 깐깐하며 카리스마가 넘친다. 김 회장은 협회 업무에 정진하기 위해 개인 사업도 접었다. 오직 협회 위상 강화와 발전 만을 위해 구슬땀을 흘리며 동서분주하고 있는 김영진 회장. 마지막 임기 동안도 지금같이 협회 발전과 위상 강화를 위해 마지막 열정을 쏟고 있는 그에게 올해 협회 추진 사항과 궁금증을 들어봤다. 

 

이상인 선임기자 lagolftime@ttlnews.com


▲김영진 제주자치도관광협회장

김영진 회장은...

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 김영진 회장은 1967년생으로 제주국제대학교를 졸업하고 제주대 경영대학원 최고 경영자 과정을 수료했으며, 현재 제주대학교 경영대학원 관광경영학과에 재학 중이다. 경력으로는 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 회장을 비롯해 공항인프라확충추진협의회 공동대표, 제주특별자치도 지역치안협의회 회원, 제주특별자치도 문화관광해설사회 자문위원, 제주국립공원 범도민추진위원회 위원, 제주국제감귤박람회조직위원회위원, 제주대학교 지역선도대학육성사업 위원 등을 맡고 있다.
수상경력으로는 국토해양부 장관상, 문화관광부 장관상, 2016년을 빛낼 도전한국인 대상(관광진흥분야) 등을 수상했다.

 

▷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를 간단히 설명한다면

 

▶우리 협회는 관광진흥법 제45조에 의거해 지난 1962년 2월 22일 설립되었으며, 현재 관광객 유치촉진, 관광안내소 운영, 여행공제회 업무, 관광상품 개발 및 제공, 관광통계, 관광시장 조사분석, 관광사업체 발전 지원, 관광객 수용시설 서비스 향상 등을 주요 업무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설립 후 그동안 우리 협회는 1985년 8월 제주국제공항 종합관광안내소를 설치했고, 1999년 12월부터는 민, 관 합동체제로 개편되었습니다. 2001년 11월 서울 홍보사무소를 시작으로 부산, 광주에 홍보사무소를 개소했으며, 2013년 5월에는 김포공항 제주관광홍보센터를 개관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018년 5월에는 제주관광인의 염원이었던 제주종합비즈니스센터가 개관하게 됩니다.


이외에도 1995년 4월부터 현재까지 제주국제관광마라톤대회를 개최해 매년 진행하고 있으며, 2011년 제주관광협회장배 친선골프대회를 전국단위로 개최하고 있고, 2012년 제주 관광인들이 함께하는 등반동호회 출범과 사랑나눔봉사단 창설 및 제주관광포럼 창립, 2014년 5월에는 첫 번째 사랑&희망나눔하우스를 지정하는 등 제주 관광 발전을 위한 다양한 협력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가고 있습니다.  


▷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의 주요사업은 

 

▶우리 협회는 크게 자체사업과 도비 지원사업 2가지로 되어 있습니다. 자체사업으로는 회원권익 증진사업과 개발사업, 이미지 개선 및 마케팅 사업, 그리고 친 회원지원사업이 있습니다. 관광객 권익보호사업, 개발사업, 홍보마케팅 사업, 제주종합관광안내센터 및 제주관광홍보사무소 운영 등이 도비사업으로 추진되고 있지요.


▷2018년 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의 비전과 목표는

 

▶2018년 우리 협회의 비전은‘도민 체감형 新관광산업 생태계 조성’입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목표로는 우선, 도민 체감형 관광 비즈니스 모델 구축을 통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것이며, 둘째는 관광만족도 극대화를 통해서 제주 관광의 질적 성장을 실현하는 것이고, 셋째는 선진 관광환경 조성으로 도내 관광사업체 대외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에 두고 있습니다.


▷어떻게 추진해 나갈 것인지

 

▶위 3가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 전략으로 첫째, “신성장 비즈니스 모델 확대로 관광수익의 지역사회 공유”입니다. 이는 제주종합비즈니스센터 중심의 지역 밀착형 융복합 관광 확장 및 관광소득의 지역사회 환원, 그리고 온라인 비즈니스 마케팅 확충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통하여 달성해 나가겠습니다. 둘째는, 제주방문의 해 고객만족도를 극대화하는 것입니다. 이는 관광객 환대서비스 향상 및 안전 시스템 강화로 제주 관광의 질적 성장을 촉진하고, 제주방문의 해 관련 이벤트 및 선진관광 인프라 구축으로 관광만족도를 제고해 나감으로써 달성되어 질 것입니다. 셋째는, 제주관광 체질 개선을 통한 도내 관광사업체 대외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입니다. 이는 국내외 잠재수요 확충 및 해외시장 다변화 전략적 마케팅 전개, 그리고 제주관광 체질 혁신을 통한 도내 관광사업체 자생력 강화로 달성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통한 사회적 책임 실현입니다. 이는 도내관광산업의 일자리 창출, 사랑나눔봉사단, 장학사업 등의 나눔 활동을 강화하고, 관광사업체종사자 직무역량 강화 교육 및 근무환경 개선을 통한 BEST JOB 구현 등의 구체적 실천 전략을 통하여 달성해 나가고자 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와 함께 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의 핵심적인 사업 중 하나인 탐나오는 무엇인가?

 

▶탐나오를 한마디로 말한다면, 제주도청, 그리고 우리 협회가 함께 만들어 운영하는 제주 관광상품 원스톱 예약서비스입니다. 즉 제주 종합쇼핑몰이지요.


국내에서는 최초로 지역 기관에서 운영하는 여행마켓 성공사례로 자리매김한 제주여행 종합쇼핑몰 탐나오(www.tamnao.com)는 제주도 항공권으로부터 숙소, 렌터카, 관광지 레저 및 맛집 할인쿠폰과 특산 기념품을 중간 수수료 거품 없이 비교, 예약할 수 있는 원스톱 제주여행 전문 서비스입니다. 탐나오는 지난 2016년 제주도 내 중소기업체들의 원활한 온라인 홍보와 판매 지원을 위해 개설됐으며, 3년째 운영 중인 현재도 제주를 찾는 방문객들의 많은 관심과 호응 속에 꾸준히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특히‘여행객과 기업이 상생할 수 있는 착한 제주여행’을 위해 주력하고 있습니다. 사실 제주여행 상품은 조금만 들여다봐도 많은 정보를 찾아볼 수 있는데 그런데도 ‘탐나오’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그야말로 ‘제주여행의 모든 것’을 담고 있기 때문입니다. 


제주로 향하는 항공편과 제주도 내 렌터카의 실시간 비교, 예약이 가능하고 많은 여행사와 온라인 마켓에서 찾지 못한 숨겨진 체험, 관광·레저, 맛집, 마사지 등의 상품과 농어촌 체험이 가능한 다양한 숙박 등이 정보가 탐나오에 가득해 마치 제주도 현지 주민에게 직접 여행 상품을 추천받은 것과 같은 느낌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탐나오 어플을 받으면 제주여행 중에도 내 위치 주변의 관광상품을 찾아볼 수 있는 ‘지역별 상품보기’ 서비스와 ‘숙소 당일 예약’서비스도 가능해 제주여행 매니아들의 필수 아이템으로 인기를 받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달부터는 탐나오에서 봄꽃 명소를 따라 다양한 관광지와 숙박시설을 추천하는 봄꽃여행 기획전을 시행했습니다. 또한, 작년에 많은 인기와 함께 매진 세례를 겪었던 ‘2018 생태관광 에코파티’와 ‘제주 팜팜버스’ 상품도 올해 탐나오 단독 판매로 매력 가득한 제주의 생태자원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제주시를 오가는 제주시티투어 버스도 탐나오에서 단독 판매하며, 5월에는 수영장 사전 개장 숙소 정보와 얼리버드 휴가족을 위한 다채로운 이벤트도 제공하고 있어 다양한 제주의 놀거리를 만날 수 있습니다. 우리 협회에서는 탐나오를 통해 믿을 수 있는 제주여행, 도내 사업체와 여행객이 모두 웃을 수 있는 착한 여행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가 주관하는 제주국제관광마라톤축제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올해로 23회째를 맞이하는‘제주국제관광마라톤축제’는 이달 27일 제주시 구좌종합운동장(김녕해수욕장) 일원에서 개최됩니다. 이번 대회의 마라톤 코스는 대한육상연맹의 공인코스로 지정된 풀코스(42.195km)와 하프코스(21.0975km), 일반코스(10km), 해안도로 워킹(10km)코스 4개 종목으로 구성됩니다. 제주의 핫 플레이스로 꼽히는 월정 해안도로를 시작해 환해장성으로 유명한 평대 한동해변, 세화해변, 하도해변, 종달해안도로를 지나는 코스로, 에메랄드빛 녹색바다의 멋진 해안절경을 배경으로 제주 바다의 아름다운 매력을 한껏 느낄 수 있습니다. 

 

제주관광마라톤축제는 해를 거듭할수록 국내․외 마라토너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 세계 각국에서 5000여 명의 마라토너들이 참가하는 국제적인 시민 마라톤축제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이번 대회에는 2018년 “제주방문의 해” 기념 이벤트로 개최됨에 따라, 국민 마라토너 이봉주 선수가 출전하고 팬 사인회 등 특별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으며, 풀, 하프코스 우승자에게는 일본 등 해외 마라톤대회 무료 참가 기회가 주어지는 등 특전도 다양합니다. 국내외 마라톤 동호인들의 많은 참가를 기대해 봅니다. 

 

▷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에서 운영하는 제주시티투어에 대해 
 
▶ 제주시티투어는 개별 관광객들을 위한 교통관광 편의성 제고 및 도심권 재래시장, 지하상가, 골목상권, 민속오일시장, 관광명소 등 제주관광 매력물을 연계해 지역상권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운영하게 됐습니다.


제주시티투어는 지난해 11월 제주특별자치도 대중교통체계 개편과 더불어 차량 디자인 변경, 내국인 탑승허용, 운행코스 변경, 요금체계 개편 등 이용객 편의 중심으로 전면 개편되어 신규운행을 개시하였습니다. 제주도 최초로 하프개방형 2층 버스 2대를 투입하여 기존에 운행하던 트롤리형 버스와 병행하여 운행되고 있습니다. 2층 버스는 청정 제주바다를 상징하는 청색을 바탕으로 제주도 및 코스 주변 관광명소 등을 형상화한 이미지 디자인 요소를 삽입하여 제주의 정체성을 표현하였으며, 개별 관광객 및 관광 약자를 위한 편의 시설도 대폭 강화되었습니다.

 

좌석별 USB 충전 포트를 별도로 마련하였으며, 장애인을 위한 휠체어 전용공간, 휠체어 경사로 및 고정장치가 구비되어 휠체어 탑승도 가능합니다. 총 좌석 수는 휠체어 1대를 포함해 총 63명 (1층 10석, 2층 53석)입니다. 운행코스는 제주국제공항을 시작으로 민속자연사박물관, 사라봉, 동문시장, 관덕정, 탑동광장, 어영해안도로, 도두봉, 이호해수욕장, 제주시민속오일시장, 한라수목원 등 도심권 재래시장 및 주요 관광명소 등을 경유하는 순환형 코스로 운영합니다.


이용요금은 1일권 12,000원 (성인기준)과 1회권 3,000원이며, 운행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7시까지 총 9회 운행합니다.

 

상시 이벤트 프로모션을 통해 이용객들에게 많은 혜택을 드리고 있습니다. 2018년도 봄 여행주간을 맞이하여 제주시티투어 2층 버스 도입 기념 반값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합니다. 4월28일 부터 5월 13일 까지 15일간 제주시티투어 온라인 전용 판매처인 탐나오 온라인 마켓 (www.tamnao.com)에서 1일권 기준 1,600명 한정으로 12,000원→6,000원으로 50% 할인 이벤트 (판매)를 진행합니다.


제주시티투어 2층 버스를 통해 대한민국 관광 1번지 제주의 도심권 주요 관광명소를 한눈에 둘러보고 체험할 수 있는 알짜배기 여행을 즐기시기 바라며, 앞으로 주말 야간 테마상품 코스도 선보일 예정이오니 많은 관심과 이용 부탁드립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