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야국 역사루트 재현사업 ‘대가야 생활촌’ 준공 눈앞에
총면적 10만2천㎡, 전통건물 64동, 현대식 4동으로 구성
총사업비 537억 원 투입해 2014년 착공
2018-12-28 17:11:21 , 수정 : 2018-12-28 17:16:37 | 이상인 선임기자

[티티엘뉴스] 가야국의 민속촌, ‘대가야 생활촌’이 년말 준공을 앞두고 거대한 모습을 드러냈다.

 


대가야 생활촌 주차장에 있는 안내판

 


대가야 생활촌 입구의 모습

 

고령군(군수 곽용환)은 ‘대고령군 대가야읍 고아리 일원에 조성중인 '가야국 역사루트 재현사업'인  < 대가야 생활촌 >이 올 연말 준공을 앞두고 서서히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고 밝혔다.

 

가야국 역사루트 재현사업은 지난 2010년부터 대가야읍 고아리 안림천변 일원에 부지면적 10만2천㎡에 전통건물 64동, 현대식 4동 등 총사업비 537억 원의 투자를 통해 가야 시대의 역사문화를 재현하여 관광객들에게 보고, 느끼고, 체험할 수 있도록 ‘대가야 생활촌’을 조성했다.

 


대가야 생활촌 입구로 들어가 우측으로 가는 길

 

본 사업은 2010년에 경상북도 3대 문화권 사업 중 가야문화권 개발사업 일환으로 사업이 확정되어 각종 행정절차 및 토지보상을 거처 실제 공사는 2014년부터 착공이 되어, 금년 6월말 본 시설물의 건축, 기계, 토목, 조경 분야는 먼저 부분 준공하였고, 10월초 시설물의 명칭을 ‘대가야 생활촌’으로 정하고, 올해 연말 전시분야를 끝으로 전체 공정을 마무리 하고 있으며, 고령의 새로운 관광지로 홍보하고 있다.

 

고령군에서는 ‘대가야 생활촌’ 운영계획을 내년부터 군 직영으로 추진할 방침 아래 인력을 재배치하고 있다. 2019년 2월부터 시범 운영을 거쳐 4월 대가야 체험 축제 개막일에 맞춰 개관을 목표로 내부 시스템을 시험운영 하는 등 관광지 개장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대가야 생활촌의 약국 등 건물

 

본 관광지의 설계 컨셉은 관광객이 VR 등 최신 영상 미디어를 통해 “가야시대 해상교역의 주인공인 철의 원정대원이 되어 각종 대가야 생활상과 해적들과의 전투체험을 하고 원정선을 탑승하기까지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가야 생활촌의 첫번째 관문인 영상관 표지판  

 

단지 내 첫 번째 관문인 인트로 영상관은 1500년 전의 대가야 시대로 들어가는 타임 터널로서 등록과 영상관람을 통해 새롭게 가야인으로 태어나는 곳이다.

 


대가야 생활촌의 주산성 전시관 내 있는 원정선 하지호의 모습

 

 

둘째부터는 각종 가야시대 생활상을 체험해 볼 수 있는 인줄마을, 대가야국을 건국한 이진아시왕의 탄생 관계를 알 수 있는 건국신화 공원, 대가야의 우수한 철기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불묏골로 이어진다.

 


대가야 생활촌 골안마을(나루터)

 

이어 해상교역과 뱃놀이 체험을 할 수 있는 골안마을(나루터), 숙박체험을 할 수 있는 한기촌(서민, 귀족), 대가야의 고분과 순장문화 및 월광태자를 설명하는 고분전시관, 각종 체험결과를 확인하고 원정대원이 원정선(하지호)을 탑승하는 메인 관광지 주산성 전시관이 있다.

 


대가야 생활촌의 주산성 모습

 

관광객이 전투체험을 할 수 있는 메나리골(용사체험장), 대가야 토기의 제작 체험을 할 수 있는 토기 공방촌, 고고학 발굴체험장, 물놀이장, 상가라도 못, 수변공연장 등 각종 전시 체험시설과 함께 먹걸이촌, 카페, 가야숲, 주차장 등 휴게공간과 편의시설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가야 생활촌의 주산성 전시관 내 있는 원정선 하지호의 모습

 

곽용환 고령군수는 “‘대가야 생활촌’이 개장되면, 인근의 농촌체험특구와 캠핑장, 승마 체험시설, 대가야 역사테마 관광지, 지산동 고분군, 고아리 벽화고분 및 상무사 사당 등과 연계하여 ‘대가야의 역사문화 체험과 교육형 관광시설’로서 대가야의 도읍지 경북 고령이 청소년들에게 가장 유익한 시설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영호남 지역의 가야문화권을 대표하는 광역관광 거점지역으로서 고령이 또 다른 관광지 확충으로 새로운 지역 성장 동력을 확보하여 더욱 발전해 나갈 것이라 믿고 있다”고 말했다.

 


 대가야 생활촌의 물놀이장


 고령군에서는 관광객의 편리한 접근성을 위해 고령 우시장으로부터 가야 생활촌 및 썩은덤(제우스모텔)까지 약 2km 구간을 4차선 도로로 확장키 위해 현재 설계 중이며, 내년에 착공해 2020년까지 완공할 계획으로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이상인 선임기자 lagolftime@ttlnews.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