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여름 제주도 여행은 어디로 갈까?
2019-07-04 14:38:02 , 수정 : 2019-07-04 17:11:15 | 이상인 선임기자

[티티엘뉴스▶트래블인사이트] 제주도.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이 다가오면서 여행객들의 관심이 제주도로 쏠리고 있다.  제주도는 계절마다 볼거리가 넘쳐 사계절 여행하기 좋은 곳이지만, 사면이 바다로 둘러 싸여 있는 지형적인 특성으로 여름이 제주도 여행에 가장 잘 어울린다. 제주도는 8개의 유인도와 71개의 무인도로 이뤄져 있다. 특히, 화산으로 이뤄진 섬으로 전체가 화산 박물관이라 할 만큼 화산으로 이뤄진 다양하고 독특한  지형을 자랑하며, 자연 그대로의 아름다움 또한 제주도를 찾게 되는 이유다.

최근, 여행 패턴이 패키지에서 자유여행(FIT)으로 급속히 바뀌고 있고, 자유여행의 트렌드도 소도시, 소규모 여행지를 선호하는 추세로 바뀌고 있다. 요즘 트렌드에도 잘 어울리면서 제주도에서만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체험을 통해 제주 여행의 즐거움과 아름다운 추억을 만들어 보자.  

 

#달이 머무는 서정적인 마을, 월정리 해변 


달이 머문다는 뜻을 지닌 월정리 마을은 제주도 동쪽에 위치하고 있다. 서정적인 풍경을 가진 마을로써 바다 빛이 에메랄드의 아름다운 빛을 발하고 있어 마치 한 폭의 그림 같다. 그 바다위에 밝은 달이 비치는 밤이면 마치 풍경화에 나오는 마을 같아 아름답기 그지없다. 월정리 해변을 찾는 여행객들은 저마다 다양한 방법으로 해변의 경치를 만끽한다. 

 

최근 월정리의 아름다운 풍광이 여행객 입소문으로 퍼지면서 이곳 해변을 찾는 여행객들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여름에는 수심이 낮아 아이를 동반한 가족단위 물놀이 장소로 그만이다. 소문이 나면서 다양한 식당과 카페, 숙박시설들도 늘어나고 있다. 몇몇 카페에서 사람들이 바다를 보며 쉬어갈 수 있도록 의자를 놔뒀는데 이 의자에 앉아 찍은 사진이 SNS 등을 통해 유명세를 타면서 하나의 포토 스팟이 됐다. 요즘은 카메라를 가지고 월정리의 모습을 담는 많은 여행객들의 모습을 쉽게 만날 수 있다.  


월정리 해변에서는 서핑, 스노클링, 카약 등 다양한 수상레포츠를 즐기며 보다 더 역동적인 바다의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다. 이곳 해변은 일정한 높이의 파도가 지속적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서핑하기에 좋아 서퍼들이 즐겨 찾는다. 제주도 김녕~하도 구간인 올레 20코스와 김녕~월정 지질트레일 코스 일부 구간에 들러볼 수 있다. 뚜벅이 여행객들이 걷다가 바다의 아름다운 풍경과 시원한 바다 냄새를 맡으며 쉴 수 있는 아름다운 해변으로도 유명세를 타고 있다.   

 

#에메랄드빛 보석을 품고 있는 함덕해수욕장


함덕해수욕장은 제주올레 19코스에서 만날 수 있다. 제주시 조천읍 함덕리에 자리한 함덕해수욕장은 해수욕장 바로 옆에 오름 서우봉이 우뚝 서 있어 ‘함덕서우봉해변’이라고도 불린다. 제주공항에서 불과 20km 밖에 안 떨어졌지만, 이곳에 도착하는 순간 이국적인 착각에 빠져든다. 입구에서부터 키 큰 야자수들이 환영하듯 늘어서 있고, 하얀 모래와 대조를 이루는 에메랄드빛 바다와 투명하게 비춰주는 맑은 물과 하얀 파도가 인상적으로 다가온다.

 

  


제주도 수많은 해수욕장 중에서도 바다색이 가장 예쁜 세 곳을 꼽는다면 단연 협재, 김녕, 그리고 함덕해수욕장이다. 물이 맑고 수심이 낮아 가족단위 물놀이 피서지로도 그만이다. 해수욕장 서쪽은 구름다리로 연결되어 있어 바다 위를 걷는 듯한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다. 피크닉에 좋은 잔디밭, 밤에도 안심하고 바다를 즐길 수 있는 산책로가 매력적으로 다가와 사계절 찾는 이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특히 여름에는 야간개장을 하고 있어 제주의 푸른 밤을 에메랄드빛 바다에서 즐길 수 있다. 


바로 옆에 자리한 서우봉은 봄에는 노란 유채꽃으로, 여름엔 초록빛의 싱그로움을 보여주며 계절마다 자연이 그려내는 신비로운  풍경을 선사한다. 서우봉에 오르면 함덕해수욕장이 한눈에 들어오고, 날씨가 좋으면 한라산과 동쪽 오름들도 내려다 볼 수 있는 최고의 전망 포인트로 꼭 다녀봐야 할 필수 코스다. 주변 관광지로는 북촌 돌하르방공원, 너븐숭이4.3기념관, 조천만세동산, 김녕해수욕장, 만장굴 등이 있다.


#모두가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이호배낚시


바다를 온몸으로 느끼게 해주며, 낚시를 할 수 있는 좋은 체험거리를 찾는다면 두말할 것 없이 이호체험배낚시다. 아이들에게는 어떤 놀이기구보다 재미있고, 제주도의 바람, 아름다운 바다와 함께 바다의 풋풋한 내음을 느낄 수 있다. 좋아하는 사람들과 함께 제주의 바다를 그대로 느껴볼 수 있고, 낚시를 하며 알콩달콩 추억을 만들 수 있어 연인들의 데이트 코스로도 그만이다. 


가족단위 여행객들에게는 모두가 재미있는 놀이를 같이 하며 추억을 만들 수 있으며, 어른들에게는 세월이 흘러도 또 한 번 해 보고 싶은 낭만을 갖게 된다. 물론, 낚시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쉴 새 없는 손맛도 느끼게 해 주지만, 특히 대어를 낚을 수 있는 행운까지 얻는다면, 금상첨화다. 
낚시 초보라도 망설일 필요가 없이 이 모든 것을 함께할 수 있다. 바다낚시는 누구라도 즐길 수 있는 이유는 . 바다에 낚시 줄을 내리고 기다리기만 하면 바다 고기는 덤으로 올라오기 때문이다. 이호체험배낚시에는 오리온호가 있다. 6.67톤급의 낚시전문 어선으로 15명이 승선할 수 있다. 이 배에서는 낚시용 미끼가 무료로 제공된다.

 

 

#가장 제주적인 바다문화가 있는 풍요로운 하도어촌마을


하도어촌체험마을은 가장 제주적인 바다문화와 풍경을 가진 풍요로운 해녀마을로 제주시에서 동쪽으로 약 40km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다. 옛지명이 별방이라 불렸던 이 마을은 7개동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2000여 명의 주민이 거주하고 있다. 


지난 2009년 농림수산부에서 이달의 어촌으로 선정한 구좌읍 하도마을은 제주도에서 장수마을로 선정 될 만큼 물맑고, 공기 좋기로 소문난 마을로 아직도 개발의 손이 닿지 않아 대중들에게는 많이 알려지지 않은 자연이 그대로 배어 있는 마을이다. 이곳에는 우리나라 유일의 천연기념물19호인 문주란자생지토끼섬, 세계적 희귀조류인 노랑부리저어새황새, 백로, 가마우지류 등 수십 종의 철새가 사시사철 날아드는 하도철새도래지이기도 하다. 


일본의 침입을 막기 위해 조선시대 축조된 제주도기념물24호인 별방진과 해녀들의 삶과 애환, 풍습들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해녀박물관이 있다. 눈부시게 아름답고 깨끗한 푸른 바다의 하얀 백사장 하도해수욕장이 우도를 벗 삼아 정면에 자리하고 있다. 제주에서도 가장 제주적인 바다문화와 바다풍경을 체험하고 만끽 할 수 있는 전형적인 어촌마을이다. 이곳에는 구좌당근 재배가 70%를 차지하고, 그 외에도 감자, 무를 재배하고 있다. 제주에서 가장 많은 해녀들이 살고 있는 마을로도 유명하다. 어촌계원 총 489명 중 지금도 활동을 하고 있는 해녀가 250여명이나 되며, 소라, 오분자기, 성게, 전복, 문어, 해삼, 톳, 우뭇가사리 등 해녀들이 직접 잡아 낸 수산물을 직접 맛볼 수 있다. 여름철에는 토끼섬 위로 떠오르는 일출과 김녕 쪽 바다위로 지는 일몰을 감상 할 수 있는 일출과 일몰의 숨은 명소다.   


이 마을로 오는 길은 제주시외버스터미널(동회선)-화북-조천-김녕(만장굴)-세화-하도문주란자생지 바로옆-하도어촌체험장과 동회선일주도로직진-조천-김녕(만장굴)직진-세화-하도문주란자생지 바로옆-하도어촌체험장으로 오는 길 편이 있다.

 

 

 

 

 

제주여행 시 반드시 이용해 볼 두 가지, 
제주시티투어버스와 온라인 원스톱 마켓 탐나오 

 

여름 휴가철이 다가왔다. 여름휴가를 제주로 떠난다면, 최소한 후회나 실망은 하지 않게 된다. 그만큼 제주는 여행지로서 갖춰야 할 기본적인 모든 것이 거의 완벽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번 여름에 제주도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제주 여행의 기쁨을 배가 시킬 수 있는 비법이 있다.  반드시 이용해 볼 것을 권유하는 두 가지는 다름 아닌 제주시티투어버스와 제주관광 온라인마켓인 탐나오다. 


제주시티투어버스는 제주 여행지를 다닐 수 있는 편리한 버스 교통편이며, 탐나오는 제주 여행 시 꼭 필요한 여행 관련된 모든 것을 저렴하게 예약 및 결제를 할 수 있는 온라인 원스톱 시스템이다. 
 

▶제주시티투어버스는 제주여행 시 편리하게 다양한 여행지를 다녀올 수 있는 교통편이다. 1회권과 1일 권으로 구분되어 있어 여행자의 편의에 따라 선택, 구입하면 된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투어 이용이 가능하고, 전문지식과 외국어 실력을 갖춘 통역 안내원들의 친절한 서비스가 더해져 여행객들에게 매우 편리함을 더해 준다.  
 

▶온라인마켓 탐나오는 여행객이 직접 ‘탐나오’ 사이트 접속 후 원하는 관광 콘텐츠를 비교해 예약, 결제까지 이루어지는 실속 있는 원스톱 시스템으로 국내외 관광객이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며, 회원가입 시 할인쿠폰까지 받을 수 있다. 탐나오에는 항공권, 렌터카, 관광호텔, 리조트, 펜션, 게스트하우스, 관광지, 해양 시설, 음식, 뷰티, 이용시설, 도내 특산기념품 등 제주여행의 모든 것이 다 있으며, 실속 있고 편리하게 선택할 수 있게 되어 있다. 

 

#편리함과 친절함을 주는 제주시티투어버스


새롭게 제주지역 시티투어를 통합 운행하고 있는 제주시티투어버스가 입소문을 타면서 여행객들의 관심이 더욱 높게 일고 있다. 비수기에도 월 평균 이용객이 5000여 명을 상회하고 있는 제주시티투어버스는 관광객들의 도심관광 편의를 위해 차량디자인, 운행코스, 이용요금 등 총 9개 부문의 운영체계를 이용자 중심으로 전면 개편했다. 


차량 외관은 제주바다를 상징하는 청색 바탕에 관광명소를 형상화한 이미지를 삽입해 제주의 정체성을 표현하고 있다. 행정안전부 국가정보자원관리원 ‘제주시내 관광객 유동 인구 분석’빅 데이터를 기반으로 관광객 교통관광의 편의성과 지역상권 (재래시장, 골목상권, 지하상가, 관광명소 등) 활성화에 비중을 두어 운행코스를 구성했다.  


요금체계도 1회권과 1일 권을 구분하여 합리적인 가격으로 투어 이용이 가능해졌으며, 여기에 전문지식과 외국어 실력을 갖춘 통역 안내원들의 친절한 서비스가 더해져 관광객들의 이용 만족도를 높였다.


특히, 제주시티투어버스 통역안내 담당들의 친절한 서비스는 제주도청 ‘칭찬합시다’ 게시판과 지역 뉴스에 소개되면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실제 버스를 이용한 탑승객에 따르면, “제주시티투어버스로 한 바퀴 돌고 나면 친절을 저절로 배울 수 있을 것”이라며, “관공서, 학교, 직장 등 직원 친절교육이 필요한 곳은 제주시티투어를 적극 추천한다”는 소감을 밝힐 정도로 친절한 서비스를 자랑하고 있다. 


고급형 2층버스(하프개방형) 2대가 운영되고 있어 제주시내 야간 관광명소·공연·주요상가를 돌아보기에 안성맞춤이다. 최근 블로그와 입소문을 통해 시티투어버스의 인지도가 높아져 관광객들의 이용률이 급상승하고 있다.


제주도관광협회에 따르면, 앞으로 국내‧외 지역으로 홍보마케팅을 강화하여 많은 제주 방문 관광객들이 이용하고 만족하는 제주관광의 움직이는 랜드마크로 자리매김 할 전망이다.

​​​​​​​

 

#제주여행 종합 쇼핑몰 탐나오


제주관광 온라인마켓인 탐나오는 지난 2016년 1월부터 시작되어 연중 365일 이용 가능하다. 제주도민이 운영하는 사업체 중 현재 약 1,500여 개 사가 입점 되어 있으며, 제주특별자치도가 사업을 지원하고 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가 운영하고 있다. 


운영방법은 마켓형태인 오픈마켓으로 관광객과 관광사업체 간 직거래 시스템 방식으로 진행되며 관광협회에서는 효율적인 직거래 활성화를 위해 장터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이용방법 및 특전은 관광객이 직접 ‘탐나오’ 사이트 접속 후 원하는 관광 콘텐츠를 비교·예약하고, 결제까지 이루어지는 실속 있는 원스톱 시스템으로 비회원이라도 누구나 이용 가능하며, 회원가입 시 할인쿠폰을 증정한다. 


판매 상품은 항공권, 렌터카 등 교통분야, 관광호텔, 리조트, 펜션, 게스트하우스 등 숙박분야, 관광지, 해양 시설, 음식, 뷰티 등 이용시설, 도내 특산기념품 등 1.2차상품 등이 있다.탐나오 쇼핑몰에 접속을 하면, 다양한 카테고리별로 구분되어 있다. 먼저 항공, 선박, 숙박할인, 렌터카, 관광지/레저 할인쿠폰, 제주특산/기념품, 제주마을체험, 맛집, 여행사 상품, 기획전, 이벤트 등 매우 다양하게 구분되어 있다. 빠르고 쉽게 실시간 검색을 통해 제주관광의 모든 것을 저렴하고 실속 있게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탐나오에 있다. 

 

특히 실시간으로 핫한 상품들이 있어 잘 선택만 한다면 제주도 주요 관광지를 기분 좋을 정도로 좋은 가격에 이용할 수도 있고, 체험할 수도 있는 것이 탐나오의 특별한 매력이다. 팜팜버스 기획전에서는 제주 곳곳에 위치한 마을의 청정자연을 탐방하는 프로그램 등 계절마다 새로운 제주를 만날 수 있는 농어촌 마을 연계 상품을 판매한다. 또한, 다크투어, 감귤체험, 해녀태왁체험, 제주전통바다체험, 캔들만들기 체험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의 할인예약도 가능하다.  

 

탐나오는 그동안 많은 관광객들로부터 호평을 받아 왔으며, 각계각층으로부터 우수평가를 받으며 수상한 바 있다. 그 내역을 보면, ▷한국관광혁신대상 마케팅부문 최우수상 ▷대한민국 인터넷대상 사회진흥 부문 특별상 ▷웹어워드 코리아 2018 여행쇼핑몰분야 최우수상(2위) ▷2018 국가브랜드대상 2018 국가브랜드대상 여행마켓 NCI 1위(대상) 수상 ▷콘텐츠 제공서비스 품질인증 굿콘텐츠 제공서비스 품질인증 (G인증) 획득 ▷인터넷 에코어워드 2017 대상 인터넷쇼핑 혁신 여행/관광 분야 대상 ▷대한민국 지식대상 심사 평가 ▷대한민국 정부 3.0 국민체감 토론마당 우수 사례 전시 등이다. 탐나오를 반드시 이용해 볼 것을 권유하는 이유도 이런 호평과 우수평가를 받은 핫한 오픈마켓이기 때문이다.

 

​​​​​​​ 

 

이상인 선임기자 lagolftime@ttlnews.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