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손보, 국내선 기상 결항이나 출발지연손해 보상 상품 관련 배타적사용권 신청
2020-09-06 18:28:00 , 수정 : 2020-09-06 18:40:55 | 김종윤 기자

[티티엘뉴스] DB손해보험(이하 DB손보)이 국내선 항공기의 기상으로 인한 결항이나 출발지연손해를 보상해주는 보험상품에 대한 배타적사용권을 신청했다.

DB손보는 8월31일 손해보험협회 신상품위원회에 '프로미 국내여행보험(Ⅰ·Ⅱ·다이렉트)' 상품의 배타적사용권을 신청했다. 배타적사용권은 창의적인 상품을 개발한 보험사에 독점적인 상품판매 권리를 인정하는 제도로, 이번 DB손보가 신청한 심의는 14일에 열릴 예정이다.

 

'프로미 국내여행보험(Ⅰ·Ⅱ·다이렉트)' 상품은 국내선 항공기의 기상으로 인한 결항이나 출발지연손해를 보장한다. 항공정보포털시스템에서 정한 기상사정이나 제방빙작업으로 정기항공운송이 취소되거나 1시간 이상 지연되면 1회에 한해 보험가입금액 한도 내에서 항공편 실제 운임의 20%를 보험금으로 지급한다.

소비자의 보장공백을 해소하기 위해 DB손보는 손해확정시간을 최소화했다. 국제선의 겨우 2시간 이상 지연시부터 보상이 적용되지만, 국내선은 1시간 이상 지연으로 적용했다. 또 소비자가 공공기관 데이터인 항공정보포털시스템을 통해 손해 여부를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상품은 여행시작일자(보장개시일)가 72시간 이상 남아 있는 국내선 항공권 결제부터 보험 가입이 가능하다. 보험료는 눈, 태풍, 황사, 제방방작업 등 기상 특성상 출발일자에 따라 계절별로 차등화했다. 가입금액 1만원의 1월 여행출발의 경우 보험료는 540원이다.

한편 DB손보가 이번에 배타적사용권을 허가 받으면 업계 최초로 국내선 항공기의 결항과 지연손해를 보장하게 된다. 그간 국제선의 경우 항공기와 수하물 지연손해, 항공출발 지연손해, 항공권 취소 위약금을 보상해주는 상품이 존재하지만 국내선은 항공권 취소 위약금 보상상품만 있었다.

 

DB손보는 코로나19 여파로 향후 국내여행의 수요 증가가 예상돼 국내선의 파생담보를 선제적으로 발굴했다는 설명이다. 해외여행보험에 비해 니즈가 낮았던 국내여행보험이 코로나19를 계기로 활성화되는 전환점에 부합한 담보라는 것이다.

 

DB손보 관계자는 "지난해 12월부터 약 10개월간의 사전조사, 신위험률 산출 관련한 통계 수집, 위험률 검증, 리스크 검토 등을 통해 국내선 항공기와 관련한 소비자의 보험 니즈에 맞는 상품을 개발하게 됐다"며 "그간 국내선 항공기를 이용하면서 느꼈을 소비자의 불편함을 충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종윤 기자 yoons35@ttlnews.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