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버스, A380∙A320 2개 형식 운항 승인…전일본공수에서 첫 운항
2021-10-14 16:50:26 | 정연비 기자

[티티엘뉴스]에어버스가 일본 국토 교통성항공국(Japan’s Civil Aviation Bureau, JCAB)으로부터 A380과 A320의 2개 형식 운항 승인을 획득한 동시에 ANA 항공(전일본공수, All Nippon Airways)에서 운항을 시작한다.  


이번 2개 형식의 운항은 세계 최초로 한번에 도입된 사례로, 2개 형식 운항을 적용하는 항공사는 조종사의 일정을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음은 물론 승객 수요에 따라 항공기를 선택하여 운항할 수 있게 된다. 이에 따라 ANA의 조종사는 단거리 혹은 장거리 운항이 모두 가능하게 된 셈이다. 


▲ANA A321neo

 


▲ANA A380

 

2개 형식 운항은 에어버스 항공기의 고유한 특성이다. 에어버스 항공기는 공통적인 비행갑판 및 항공기 제어 체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조종사는 에어버스 플라이 바이 와이어(fly-by-wire) 제품 라인 내 두 가지 이상의 기종을 동시에 정기적으로 운용 가능한 인증을 받을 수 있다.

 

 

 

에어버스의 항공기 라인은 비행갑판과 객실 내에 최대한 유사한 시스템, 제어 패널 및 제어 절차를 적용하여 체계 공통성을 확장시켰다. 또한 에어버스 플라이 바이 와이어 항공기 간의 고유한 기술적 공통성은 유지보수 절차를 간소화하여 항공사의 유지비용을 크게 절감시키고 있다.

스테판 지누 (Stéphane Ginoux) 에어버스 북아시아 지역 총괄대표 겸 일본 지사장은 "A320과 A380의 2개 형식 운항이 JCAB로부터 승인을 받고 ANA가 세계 최초로 이를 도입하여 매우 기쁘다”며 "에어버스의 성공 요인 중 하나인 2개 형식 운항은 항공기의 대기 시간 및 다운타임을 줄여 유연하고 효율적인 항공사 운영을 가능하게 할 뿐 아니라 조종사의 비행 시간 대비 수익을 향상시켜 생산성을 높인다"고 강조했다.

 

정연비 기자 jyb@ttlnews.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