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나이티드 괌 마라톤 2018 열린다
2018-03-09 12:21:15 | 권기정 기자

[티티엘뉴스]괌 의 최대 스포츠 축제중 하나인 유나이티드 괌 마라톤 2018이 30일 앞으로 다가왔다. 유나이티드 괌 마라톤 2018 홍보를 위해 한국을 방문한 벤 퍼거슨(Ben Ferguson) 괌 스포츠이벤트 조직위원장은 지난 8일 광화문 코워커스에서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 유나이티드 괌 마라톤 2018 홍보사진

 

괌의 스포츠 죽제인 유나이티드 괌 마라톤 2018(UGM 2018) 대회가 한달 앞(4월8일)으로 성큼 다가왔다. 가족여행지로 손꼽히며 한국인들의 방문비중이 높은 여행지로 손꼽히며 사랑받고 있는 남태평양의 아름다운 섬, 괌은 1년 내내 따뜻한 날씨와 괌 특유의 문화가 녹아 들어간 섬이다. 이번에 열리는 마라톤 대회는 6회째로 괌의 아름다운 해변을 따라 뛰는 코스가 유명해 많은 마라토너들에게 사랑받는 대회이기도 하다.

 

▲ 벤 퍼거슨(Ben Ferguson) 괌 스포츠이벤트 조직위원장

 

Q 올해 참가선수의 수는 몇명정도로 예상하는가?
 

A. 2017년 4월 9일에 열린 유나이티드 괌 마라톤 2017 대회는 뉴질랜드, 러시아, 일본, 중국, 한국 등 22개국에서 총 4,335명(풀 마라톤 812명, 하프 마라톤 1,044명, 10K 1,092명, 5K 1,387명)이 참가했다. 한국인 참가자는 2013년 139명을 시작으로 꾸준히 증가해 2017년 대회에는 506명이 참가하여 전년 대비 약 15% 증가한 수치를 나타냈다. 올해 한국인의 숫자는 약 550명 전후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

 

Q. 앞으로 바라는 괌마라톤 대회의 규모는?
 

A. 아무래도 괌의 호텔, 숙박의 수용능력과 관계가 있다. 하와이 마라톤의 경우는 약 35000명이 참가한다. 하와이는 약 8만실의 객실이 있다. 괌이 가지고 있는 객실 8000개의 10배인데 괌의 경우 6000명 정도의 참가자들이 참가하는 것이 적정선인 것 같다. 해외에서 4000명, 괌 안에서 2000명 정도가 참가하는 것이 목표이다.  

 

Q. 2018년 이번 대회에 달라진 점이 있다면?
 

A. 작년 대회에 이어 올해도 괌 마라톤 여행을 더욱 풍요롭게 해줄 ‘Eat. Shop. Run.’ 프로모션이 진행될 예정이다. 3월 19일부터 4월 19일까지 적용되는 본 프로모션은 마라톤 참가자 전원에게 괌에 위치한 25개 이상의 유명 레스토랑 및 쇼핑 업체에서 사용 가능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혜택을 받고자 하는 참가자는 배번호 등 참가등록을 증명할 자료를 소지하면 된다. 이 외에도 애프터 레이스 이벤트(After Race Event) 에서는 바비큐 비치 파티가 열릴 예정이다. 로컬 음식을 비롯해 아름다운 에메랄드 빛 바다를 바라보며 마실 수 있는 시원한 맥주도 무료로 제공돼 대회 후 지친 몸과 마음을 회복시켜줄 힐링 장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타이밍 칩이 배번호에 삽입되었던 작년 대회와는 달리 올해는 신발 끈에 묶는 형태의 타이밍 칩을 사용할 예정이다. 또한, 기존에 무료로 제공하던 피니쉬 라인 통과 사진뿐만 아니라 본인이 나온 마음에 드는 사진을 촬영자로부터 직접 구매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구상 중이다. 한편, 온라인으로 수료증을 확인하거나 인쇄하고자 할 경우, 작년과 같이 유나이티드 괌 마라톤 공식 사이트에서 확인 및 인쇄할 수 있도록 추후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Q. 유나이티드 괌 마라톤 2018 한국 사무국 진행 프로모션이 있나?
 

A. 하나투어, 괌정부관광청과 함께 애틀랜타 올림픽 은메달 리스트인 이봉주 선수를 초청해 참가자와 함께 하는 이색 마라톤 여행 상품을 준비했다. 이봉주 선수와 함께하는 마라톤 패키지 상품은 하나투어에서 예약 가능하다. 이 밖에도 국내 주요 여행사에서 마련한 다양한 옵션의 여행 상품을 유나이티드 괌 마라톤 공식 한국어 홈페이지에서 비교해 볼 수 있다. 또한, 평소 마라톤에 관심이 있는 국내 연예인들도 초청되어 대회에 참여할 예정이다.

 

Q. 참가신청은 어떻게 하나?
 

A.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유나이티드 괌 마라톤 한국어 홈페이지를 통한 5차 온라인 접수는 3월 18일 마감된다. 할인된 금액으로 등록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로, 3월 19일 이후에는 괌 현지 엑스포장에서 추가 접수만 가능하다.

 

Q. 참가자들에게 숙박 할인 등의 혜택이 있나?


A. 주요 공식 스폰서 호텔 등에서 마라톤 대회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할인프로모션이 진행된다.  

 

Q Hafa Adai EXPO 2018에 대해 설명해 달라.
 

A. 4월 6일, 7일 양일간 PIC 괌 리조트에 위치한 퍼시픽 파빌리온에서 ‘하파다이 엑스포’가 진행된다. 마라톤 참가자는 엑스포장에서 직접 레이스 패킷을 수령해야 하며, 대회 등록 기간을 놓친 이들도 현장에서 추가로 접수할 수 있다. 엑스포장 내에는 스폰서 부스, 차모로 전통 문화 체험, 마라톤 기념품 숍 등이 마련될 예정으로 참가자뿐 아니라 괌 관광객을 비롯한 괌 현지 주민까지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 이번 유나이티드 괌 마라톤 2018에는 이봉주 마라토너, 가수 션, 그외에도 한국 셀럽이 참가할 예정이다.

 

▲ 벤 퍼거슨(Ben Ferguson) 괌 스포츠이벤트 조직위원장

 

권기정 기자 john@ttl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