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관광 빅데이터 포럼 개최
빅데이터 융합분석 사례 및 새로운 데이터 활용방안 모색
관광유관기관 종사자 및 일반인 등 250여 명 참가
2018-12-12 12:53:07 , 수정 : 2018-12-12 12:58:09 | 이상인 선임기자

[티티엘뉴스] 지역경제와 관광 활성화를 위한 빅데이터 활용에 대한 기대와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가 주최하고, 한국관광공사(사장 안영배)가 주관하는 ‘2018 관광 빅데이터 포럼’이 오늘(12일) 오전 11시부터 원주 한국관광공사 3층 대강당에서 ‘빅데이터 활용 지역관광 활성화 방안 모색’이란 주제로 개최됐다.

 

최근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등과 함께 4차 산업혁명의 핵심 키워드로 손꼽히고 있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시도가 이뤄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관광 분야에서도 기존에 대용량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던 것에서 더 나아가 다양한 데이터를 결합함으로써 보다 실용적이고 가치있는 정보로 활용하고자 하는 시도가 확대되고 있다.

 

 

공사는 이런 흐름에 주목하여 국가승인통계를 포함한 공공 데이터와 통신사, 소셜미디어 등 민간의 빅데이터를 융합분석한 사례들을 소개하고 새로운 데이터 활용방안 및 가능성을 모색하는 자리로 이번 포럼을 마련하게 됐다고 밝혔다.

 

 

오늘 포럼에는 관광유관기관 종사자 및 문체부, 공사, 지자체 관계자, 일반인 등 약 2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행사소개, 안영배 공사 사장 개회사, 세션 1, 세션 2 순으로 오후 5시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안영배 한국관광공사 사장(사진 ▲)은 인사말을 통해 “지역경제와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하여 빅데이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려는 여러분의 높은 관심, 기대와 의지를 느낄 수 있다”며, “공사에서는 관광 빅데이터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지난 8월 조직개편을 통해 관광 빅데이터센터를 출범시켰고, ICT를 활용한 관광마케팅 혁신과 관광산업 지원을 내년도 주요 사업으로 추진함으로써, 관광 빅데이터의 수집, 생산과 축적, 이를 활용한 서비스 개발에 힘을 기울일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안 사장은 “이번 포럼은 지난 한 해 동안 관광업계, 지자체, 공사의 빅데이터를 활용한 사례를 공유하고, 확산시키기 위하여 마련됐다”면서, “오늘 이 행사를 통해 관광 빅데이터의 다양한 사례가 소개되고, 의견이 소통되기를 바라며, 미래 한국관광산업의 경쟁력을 드높이는 뜻깊은 자리로 발전해 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오전 11시 10분부터 오후 1시까지 진행되는 포럼의 세션 1에서는 ▶‘소지역 추정을 이용한 관광통계 개선’이란 주제로 김재광 한국과학기술원(KAIST)/아이오와주립대학(ISU) 교수가 통계학적 관점에서 빅데이터 한계점 보완방법 및 외래관광객실태조사와 통신사 로밍 데이터를 활용한 지역관광통계 개선사례를 소개한다. 이어 ▶박상원 홍콩폴리텍대학교 교수의 ‘공간 빅데이터 분석 기법을 적용한 지방 시/군 관광지 이동패턴 분석’ 이란 주제로 공간 빅데이터 분석 기법을 적용하여 지방 관광지 이동패턴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그리고, ▶김희정 한국관광공사 관광빅데이터센터 과장의 ‘2019 국내관광 트렌드 전망’을 통해 빅데이터 2.0을 활용한 관광 마케팅 방안을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해 지자체 및 관광유관기관 종사자들과 노하우를 공유하게 된다. 

 

오후 2시부터 4시 20분까지 진행될 세션 2에서는 ▶이미숙 한국관광공사 국내관광전략팀 차장의 ‘빅데이터를 통해 본 국내관광 현황 및 활성화 방안’, ▶최진국 청송군청 기획감사실 미디어홍보팀장의 ‘빅데이터 활용, 청송군 관광산업 성과분석 및 활용사례’ 등을 통해 빅데이터 활용 우수사례를 발표한다. 이어 ▶이동옥 SK텔레콤 Data판매사업화 TF부장의 ‘통신테이터를 이용한 축제 방문객, 체류/숙박, 연계관광 분석’, ▶이종헌 KT 빅데이터 사업지원단 팀장의 ‘통신사 빅데이터 활용 스마트 관광행정’, ▶강동웅 SK텔레콤 Car Life사업 Cell 매니저의 ‘T map 빅데이터로 찾아본 전국 관광지의 진짜 현지인 맛집’, ▶박영일 ㈜에스엠투네트웍스 마케팅전략팀 선임차장의 ‘소셜 빅데이터 활용, 비용 효율적인 시장조사 방법 및 사례’ 등의 발표를 통해 전문업체 실무담당자가 관광분야 통신사 빅데이터 활용 사례, T map 빅데이터로 진짜 현지인들이 찾아가는 해당지역 맛집 분석 결과, 소셜 빅테이터를 활용한 효율적인 시장조사 방법 등을 직접 설명하게 된다.

 

원주 = 이상인 선임기자 lagolftime@ttlnews.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