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주재로 확대한 국가관광전략회의, ‘대한민국 관광 혁신전략’ 발표
2022년까지 외래관광객 2300만 명 유치·관광산업 일자리 창출 96만 명 목표
2019-04-03 03:42:10 , 수정 : 2019-04-03 09:38:44 | 이상인 선임기자

[티티엘뉴스] 정부는 ‘대한민국 관광 혁신전략’을 통해 오는 2022년까지 외래관광객 2천 300만 명 확대와 관광산업 분야 96만 명의 일자리를 창출해 내겠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관광 혁신전략 인포그래픽
 

정부는 2일 인천 송도 경원재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국가관광전략회의 의장인 이낙연 국무총리와 13개 관광 관련 중앙부처 장차관, 지방자치단체 부단체장, 관광 유관 기관 및 학계 대표, 민간 기업인 등 약 150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된 ‘확대 국가관광전략회의’에서 이와 같이 보고했다.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가 확대 국가관광전략회의에서 보고한 대한민국 관광 혁신전략의 핵심 내용은 ▶국제관광도시·관광거점도시 육성, 국가별 마케팅, 비자발급 개선 ▶케이팝 등 한류, 이스포츠, 비무장지대 평화관광 집중 투자 ▶관광기업 창업 및 성장 단계별 지원, 금융 및 기술지원 확대 등이다. 


문체부는 관광산업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수요확대, ▶지역혁신, ▶콘텐츠혁신, ▶산업혁신, ▶혁신기반 등 5대 추진과제를 중심으로 ‘대한민국 관광 혁신 전략’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국제관광도시와 지역관광거점도시 육성 및 방한외래객 확대를 위해 나눠 주기식 정책을 지양하고 선택과 집중 전략으로 과감하게 개선하며 지역관광 성공 모델 창출 및 이를 통한 관광객 분산 효과를 노린다는 전략이다. 

  
서울, 제주에 이어 세 번째 국제관광도시가 선정된다. 세계적 관광도시로의 잠재력을 갖춘 광역시 1곳을 국제(Global)관광도시로 선정해 국제 관광지로 급부상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기반 인프라와 관광 매력을 갖춘 기초지자체 4곳도 ‘관광거점도시’로 선정해 범부처적 협력과 지원으로 우리나라 지역관광의 허브로 육성할 계획이다. 노후화됐지만 잠재적 경쟁력이 있는 관광도시를 재생해 체류형 여행지로 육성하고, 증가하는 체험여행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체험형 지역 관광 프로그램을 발굴·확충할 예정이다.  

 
미래형 지역관광 교통·안내 시스템을 선도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해 ‘한국형 마스(MaaS, Mobility as a Service : 관광객의 관점에서 최적 이동 경로 도출, 버스·철도·항공 등 다양한 교통수단의 스케줄 조회, 예약, 결제를 종합적(원스톱)으로 지원) 시범사업을 오는 8월 제주에서 실시하고, ‘스마트헬프데스크’와 공공 와이파이 확충 등 스마트한 관광환경 조성에도 힘쓴다는 전략이다.  

 
방한관광 수요 확대를 위해 비자제도 완화 등 출입국 편의를 제공한다. 지금까지 4개 지역만 허용했던 중국의 복수비자 발급을 소득수준 상위 4개 도시에서 올 상반기 13개 지역으로 확대한다. 베트남,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3개국에 대해  단체 전자비자 제도 도입 및 인도 단체비자 제도를 도입한다.
 

11월 한국에서 개최되는 한-아세안 특별 정상회의 계기로 아세안 국가 단기비자 수수료를 면제하고, 신남방국가 대상 한국의 매력을 적극 홍보한다. 


한류와 비무장지대 등을 활용해 관광콘텐츠 혁신에도 무게를 두고 있다. 케이팝(K-pop) 관광객 유치를 위해 광주수영선수권대회 계기로 방탄소년단 출연 케이팝 콘서트 개최를 지원하고, 내년부터 대규모 케이팝(K-pop) 축제를 연 2회 정기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또한, 이스포츠 체험을 새로운 관광의 형태로 육성하고, 대학로를 코리아브로드웨이로 관광자원화해 나갈 계획이다.  

 
통행 금지됐던 비무장지대(DMZ)도 빗장을 푼다. 국민들이 직접 걸을 수 있도록 민통선 이북지역 일부와 철거 감시초소(GP)를 잇는 ‘평화의 길 10선’ 중 3개 구간을 올 상반기 시범운영하고, 평화관광 테마열차 사업도 추진할 방침이다.   
 

감시초소(GP) 철거 잔해물 활용한 예술프로젝트와 DMZ 평화음악제, DMZ 국제다큐영화제(’19년 9월) 개최 등 DMZ를 평화관광 상징으로 육성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도 마련된다.    
 



해양레저 관광도 활성화된다. 해역별 특성에 따라 7대 권역(수도권(도시형 마리나), 서해안권(해양생태), 동해안권(해양레저), 제주권(수중레저) 등을 설정, 권역별로 잠재력이 높은 지역을 해양레저 관광 거점으로 조성하고, 해양레저 관광 거점, 마리나, 해양치유 시설 등을 연결하는 전국 일주 바닷길인 케이-오션루트(K-Ocean Route)를 개발하며, 크루즈와 섬 관광도 활성화 한다는 방침이다.  

 
문화유산 관광도 적극 추진한다. 세계문화유산을 활용한 우리 고유의 특색있는 관광콘텐츠를 육성하고, 내·외국인의 문화유산 연계 관광 활성화를 위해 ‘(가칭) 문화유산 방문 캠페인 2020’을 추진한다. 
 

고부가 관광산업인 의료관광도 확대할 전략이다. 의료관광 활성화를 위해 해외 현지 한국의료협력거점센터를 올 하반기 베트남에 개소하고, 주요국가에서 우수한 한국 의료기술을 홍보해 의료관광객 유치 노력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관광산업 혁신을 위해 성장단계별 지원 및 금융·기술 지원을 확대한다. 초기기업 발굴 및 사업체 융자 지원 위주의 현재의 관광산업정책을 ‘예비창업·초기창업·성장·선도기업’의 성장단계별 지원으로 전환해 부처 간 협업으로 오는 2022년까지 관광 창업초기 기업 1,000개를 발굴·육성해 나갈 방침이다.  
 

관광벤처사업 공모를 통해 융·복합 관광기업 창업을 2022년까지 1000개 목표로 지원하고, 현재의 사업화자금 지원도 기업당 2,250만 원에서 최대 5천만 원까지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중소기업벤처부가 지원하는 ‘예비창업패키지사업’과, 창업경진대회인 ‘도전 케이 스타트업(K-Start-up. 대상 2억 원, 최우수상 1억 원 등)’에 ‘관광분야’를 신설해 관광기업들도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 관광 분야 전문 액셀러레이터를 선정, 관광기업이 민간투자 연계형 전문 보육 지원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추진하고, 관광기업에 지원하는 ‘관광기업지원센터’도 조성한다.  

 
금융·기술 지원도 확대한다. 관광사업체 및 벤처가 가장 필요로 하는 ‘금융자금 지원’을 제조업 수준에 맞추기 위해 관광기업육성펀드를 2019년~2022년까지 최대 2000억 원 규모로 확대하고, 담보력이 취약한 소규모 관광사업체가 관광기금 융자를 받을 수 있도록 올해 안에 ‘신용보증제도’를 새롭게 도입할 계획이다.  
 

관광산업의 새로운 업종을 지원하기 위한 ‘관광지원서비스업’, ‘관광안내업’ 등 신규 업종을 신설해 관광 혁신의 제도적 기반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확대 국가관광전략회의는 ▷대통령 모두 말씀,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 장관의 ‘대한민국 관광 혁신전략’ 보고, ▷민간 및 지자체의 사례 발표, ▷참가자 발언 및 관계 부처 답변 순으로 진행됐다.

 

이상인 선임기자 lagolftime@ttlnews.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