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 쉬운 GDS ‘스마트포인트’(Smartpoint) 활용백서 (2)
2016-12-16 23:58:40 | 편성희 기자

직관적인 UI와 진보한 시스템을 선보이며 주목 받고 있는 갈릴레오의 GDS ‘스마트포인트 7.2’(이하 스마트포인트)는 여행사 수익모델을 늘려준다고 한다. (1)회에 이어 (2)회에는 이와 같은 대표적인 기능을 분석했다.
 

기획·글 l 편성희 기자 psh4608@ttlnews.com   취재협조 l 씨알에스코리아

 

01  여행사 수익 모델을 늘려준다

 

줄어드는 여행사 수익률을 상쇄할 수 있는 새로운 수익창출 방법을 스마트포인트에서 제공한다. 그동안 여행사에서는 프리미엄이코노미, 비즈니스 등 항공사별로 만들고 있는 브랜드요금(Branded Fare)이나 추가 수화물 요금, 마일리지 적립율 등을 바로 알려주거나 대신 결제할 수 없었다. 특히 2000만 명이 외국으로 출국하는 등 여행이 보편화해 애완동물 탑승, 기내식 추가, 페이드 시트(Paid Seat) 등 항공사의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어 하는 사람도 많다.

 

‘브랜디드페어앤앤실러리’(Branded Fares and Ancillaries),  유료‘앤실러리’(Ancillary)서비스 기능은 이것들을 제공한다.

 

▒ 브랜디드페어앤앤실러리(Branded Fares and Ancillaries)


항공사의 브랜드 요금에 포함된 부가서비스를 GDS에서 선택하고 결제할 수 있다. 스케줄 조회, 페어쇼핑, 발권을 하기 위해 운임을 불러왔을 때 세 가지 항목에서 이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현재 브랜디드페어앤앤실러리 서비스는 180여 개 항공사가 적용돼 있다.
 

Tip_ 브랜디드페어앤앤실러리 활용방법

 

①항공사에서 제공하는 Branded Fare의 추가 금액과 클래스 확인

②Branded Fare의 상세 설명 (기종 설명 , 좌석 설명, 마일리지 적립, 간단한 규정 등)

③부가서비스의 내용 확인 (포함된 서비스와 추가요금 필요한 서비스 항목 등)

④Branded Fare 별 부가서비스 사항을 쉽게 비교 할 수 있는 Matrix 보기

⑤적용 운임 및 운임 변경 시 초과 운임 확인 (Tax 포함)

⑥운임 저장 (Fare Quote)

 

고객이 원하는 요금의 좌석을 불러오기 하면, 이코니미플렉스, 비즈니스클래스, 비즈니스플렉스 등 각 브랜드요금마다 얼마 요금을 추가해야 하고, 마일리지는 어느 정도 적립하는지 추가로 정확하게 알려줄 수 있다. 강상훈 대리는 “웬만한 고객이라면 요금 차이가 크지 않으면 좀 더 편안한 좌석을 이용하고 싶어 한다. 여행사 OP가 고객에게 정확한 정보를 신속하게 알려주면 추가 요금을 내는 사례가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 앤실러리서비스(Ancillary)

 

‘브랜드페어앤앤실리러리’ 외에 추가 유료 서비스인 ‘앤실러리’를 이용하는 승객도 증가하고 있다. 이전에는 항공사에 문의 하거나 사이트를 방문해야만 판매 가능했던 Paid Seat, Extra Baggage, 유료 Wi-Fi, Lounge Access 등의 유료 서비스를 별도의 항공사 사이트 방문 없이 GDS를 통해 예약 가능하며 여행사는 EMD-A 발행을 통해 결제할 수 있다.


Tip _EMD-S와 EMD-A

 

EMD-S는 기존의 예약을 하던 예약변경수수료, 이름변경수수료 등을 지불하는 수단이다. 헷갈리지 말자.

 


04  호텔·렌터카도 GDS에서 바로 확인
 

스마트포인트에서는 호텔 예약도 직관적으로 할 수 있다는 반응이다. 모 여행사 담당자는 “마치 익스피디아, 아고다닷컴 등 호텔예약사이트에서 예약하는 느낌이 들었다”고 말했다. 스마트포인트에서 트립어드버이저를 통한 호텔 리뷰를 확인할 수 있는 부분도 차별화된 서비스 중 하나다.

 

▒ 호텔 이미지 및 맵 검색


‘Viewing hotel images & Graphical maps’ 기능을 통해 이미지와 동영상, 지도로 호텔 면면을 확인할 수 있다. 호텔에서 제공하는 상세 이미지와 동영상을 통해 가상의 호텔 투어를 할 수 있으며 호텔 사이트 또는 인터넷상에서 추가 정보를 검색 하지 않아도 고객에게 호텔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① 호텔 검색 후 Hotel availability 상에서 호텔주소를 클릭
② 호텔 내·외관 및 다양한 부대시설에 대한 설명을 이미지와 동영상으로 확인

 

Tip _직관적인 호텔 맵핑


호텔 검색 후 우측 Action bar에서 ‘Map’아이콘을 클릭하면 근처에 있는 최대 50개 호텔을 한 번에 볼 수 있는 대형 지도가 나타난다. 지도상에서 원하는 호텔을 바로 예약할 수도 있다.


▒ 트립어드바이저 리뷰 활용


트립어드바이저(Trip Advisor)의 호텔 리뷰를 스마트포인트 상에서 볼 수 있는 점. 컴퓨터 사양이 좀 낮아서 여러 프로그램을 동시에 사용할 수 없는 여행사 담당자들이 반색할만한 서비스다.

 

●  영상으로 알아보는 스마트포인트

(2)Travelport Smartpoint Be the travel consultant that knows the best hotels

 

편성희 기자 psh4608@ttlnews.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