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디브 리조트 평점 지각변동 일으킬 요소 '소셜미디어'
친밀함과 스토리텔링 융합 이미지 효과 커
팔로워와 상호연동 서비스...친절한 인프라 설명
2019-02-15 12:32:13 , 수정 : 2019-02-15 15:55:36 | 최유미 기자

[티티엘뉴스] 휴양지의 대명사로 불리는 몰디브(Maldives)가 지금까지의 인기를 누린 이유 중 하나는 럭셔리 호텔의 마케팅과 서비스 경쟁도 크게 기여했다. 트립어드바이저를 비롯해 주요 몰디브 후기에도 리조트, 서비스 등의 키워드가 주된 트래킹을 보이는 것이 이를 잘 보여주고 있다. 최근엔 호텔 리조트들이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온라인 마케팅 각축전을 보이며 새로운 측면에서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는 평이다. 최근 트립어드바이저는 베스트 소셜미디어 상이 있다면 지금까지의 평점 리스트는 매우 달라질지도 모른다고 언급했다.


 

트립어드바이저의 자료에 따르면, 많은 몰디브 리조트들의 페이스북 페이지엔 그들의 최신 상품과 럭셔리함을 내보이기 위한 보여주기 식의 게시물들만 올라올 뿐 팔로워의 메시지나 코멘트에는 거의 반응하지 않고 있다. 그들 중 극소수만이 시간을 내어 강렬한 이야기와 뛰어난 스토리텔링 전략을 가지고 소셜미디어를 통해 친밀한 이미지를 형성하고 있다. 티티엘뉴스는 그중 눈에 띄는 소셜미디어 노출력을 보이고 있는 리조트 몇 곳을 분석했다.  

 

 

 

Facebook(페이스북)

 

▲Soneva Resort Facebook Videos Page

 

1. Soneva Resort Maldives(소네바자니 리조트)

Soneva Resort 페이스북의 모든 비디오 마케팅 전략을 살펴보면, 이들이 마케팅 주제를 통달했을 뿐 아니라 대세를 잘 타고 있음을 보여준다. 소네바 페이스북 페이지 안의 동영상들은 대부분 30초를 넘기지 않을 만큼 짧지만 내용은 강렬하다. 영상을 시청하는 순간 1분도 안 되는 짧은 시간에 사무실에서 여행지로 이동한 듯한 생생함을 쉽게 느낄 수 있다.


섬에서 일하는 팀을 소개하는 내용, 그들의 이야기와 비전을 담은 내용 등 영감을 심어주는 비디오 콘텐츠로 구성된 소네바의 체인지 메이커스시리즈 또한 성공적이다.

 

 

▲Anantara Resort Facebook Posts Page

 

2. Anantara resort Maldives(아난타라 리조트)

몰디브에 있는 Anantara Resort는 그들의 소셜미디어 페이지를 진짜배기 프로처럼 운영한다. 비디오, 이미지, 앨범의 조합은 최악으로 우울한 기분도 북돋아 줄 수 있을 정도로 나무랄 데가 없으며 팔로워에 대한 활발한 응답은 페이지 속에서 그들의 존재를 확연하게 보여준다.
 

Anantara Resort의 소셜미디어 마케팅 비법은 무엇일까? 이들의 주된 행동방식은 팔로워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경청하고 그에 맞춰 콘텐츠 전략을 세우는 것으로 보인다.

 

 

 

Instagram(인스타그램)

 

▲LUX South Ari Atoll Instagram Main Page

 

1. LUX South Ari Atoll Maldives(럭스 사우스 아리 아톨 리조트)

LUX South Ari Atoll의 인스타그램 계정에는 댓글, 답글, 사랑해요, 좋아요 이 모든 것이 다 있다. 전체 페이지 화면을 바라봤을 때 게시물이 서로 또렷하게 구분될 만큼 비디오와 이미지의 조합이 다른 곳들보다 훨씬 역동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Ayada Maldives Resort Instagram Main Page

 

2. Ayada Maldives Resort (아야다 몰디브 리조트)
 

Ayada Maldives Resort의 인스타그램 계정에 있는 에머랄드 빛을 띤 황홀한 사진들은 당신이 몰디브에 가보았던 안 가보았던, 당장 팔로우 버튼을 누르게 만드는 데 충분하다.

 

 

▲Milaidhoo Resort Instagram Main Page

 

3. Milaidhoo Maldives Resort (밀라이드후 리조트)

Milaidhoo Maldives Resort의 인스타그램 계정에는 양적, 질적인 부분을 모두 충족하는 수많은 스타일리쉬한 게시물들이 있다. 실제로 리조트를 예약하기 전에 리조트가 어떻게 생겼는지, 내부 시설과 주변환경은 어떤지에 대한 정보를 사용자들에게 간접적으로 제공하며 이런 콘텐츠에 대한 사용자들의 반응은 뜨겁다.

 

 

 결론(Conclusion)

 

▲LUX South Ari Atoll Instagram IGTV Page

 

트립어드바이저는 요즘 여행자들이 끊임없이 서로 연결되어 있고 종종 소셜미디어에서 가장 기억에 남고 영감 받았던 발견을 바탕으로 그들의 다음 여행지를 선택한다는 것에 대해 의심의 여지가 없을 것이다. 그러나 몰디브 대부분의 리조트들은 이런 추세를 모르고 아직도 이전부터 사용했던 식상한 방법을 바탕으로 소셜미디어 채널을 관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필터링 되지 않은 자연미에는 그만의 특전이 있지만, 오늘날의 디지털 소비자들은 더 많은 것을 원한다. 그들은 단지 PC 배경화면으로 쓰일 천국의 풍경이 담긴 엽서 같은 사진을 바라는 것이 아니라 10초 이내의 짧은 순간에 그들의 관심을 사로잡을 수 있는 빠르면서 매력적인 콘텐츠를 원하고 있다. 그들은 모든 게시물에 자신의 생각을 댓글로 달고 의견을 공유하고 대화를 시작할 수 있기를 바라는데 그들이 가장 중요한 점으로 생각하는 것은 소통이다.

 

한 마케팅 전문가는 "대체로, 몰디브에 기반을 둔 모든 소셜미디어 관리자들에게 비디오 콘텐츠 제작에 대한 투자, 콘텐츠가 방대하게 소비되고 있는 인스타그램 스토리와 IGTV(인스타그램 티비)에 보다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지금의 사용자들은 그들이 정말로 원하는 것을 다양한 방식으로 말해주고 있다. 더 이상 사용자들에게 그들이 원하는 것에 대해 말해주는 입장을 고수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최유미 기자  ym@ttlnews.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