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천년 전설 잊지 않는 동족 삼왕제
광시 삼강 동족자치현 인근 화리마을서 개최
2018-03-25 20:05:15 | 김종윤 기자

3월21일 광시장족차치구 동(둥)족자치현 인근 화리마을에서 삼왕제가 열렸다.
 


삼왕제는 동족(侗族)의 대표적인 전통문화축제이다. 동족은 중국, 베트남에 있는 소수민족이다. 250만여 명이 중국 구이저우성, 광시성 장족자치구, 후난성 등에서 거주한다. 광시장족자치구에 있는 동족은 자치구내 류저우(유주)시 삼강에 주로 모여 지낸다. 중국 정부는 그곳을 동족자치현으로 인정하고 있다.
 


▲위키백과 캡처


삼왕제는 삼강 동족자치현 인근에 있는 화리마을 삼왕궁에서 열렸다. 화리마을은 삼강 동족자치현에서 강을 따라 서쪽 구이저우(귀주)성 총장현 방향으로 약 23km 떨어진 곳에 있다. 삼왕궁은 약 500년 전 명나라 말, 청나라 초기에 지어진 건축물로, 2000여 년 전 중국 서남지역 소수민족인 예랑(夜郞)족이 세운 예랑(夜郞)국의 전설을 담고 있다.

 

예랑국은 기원전 7세기 경, 춘추전국(春秋戰國)시대에는 오늘의 구이저우성과 윈난(云南)성 동부, 쓰촨(四川)성 남부의 일부까지 차지한 바 있다. 사마천의 <사기>에는 기원전 111년 한무제(漢武帝)의 남월(南越)공략 이후 멸망한 것으로 기록돼 있다.
 

 

동족은 매년 음력 2월5일, 삼왕궁에서 예랑국을 대표하는 세 명의 왕을 추모하는 행사를 성대하게 벌인다. 제사에 사용할 돼지고기를 다듬고, 향과 제문을 태우며 절하는 사람들이 눈에 띈다. 마을 단위로 기념공연을 준비해 관객들 앞에서 공연을 하는 모습도 흥이 난다.

 

 


평일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삼왕제를 보기 위해 이곳을 찾았다. 전문성은 떨어지지만, 오히려 사실적이고 친근하다. 최근에는 중국 소수민족, 전통문화를 체험하기 위한 관광객들도 늘어나는 추세라고 마을 사람들은 전했다.
 


1년에 한번 열리는 삼왕제를 놓치지 말자. 고대 예랑국의 숨겨진 전설을 이해하고 동족에게 보다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하루를 보낼 수 있다.
 

 

●삼강현에서 화리마을 가는 방법


1. 버스
 

삼강현에서 총장현으로 가는 시외버스 탑승 후 화리마을에서 하차-> 삼강현에서 지역 마을로 운행하는 버스 중 랑코우, 양시, 푸루, 통러 방향 버스를 탑승 후 화리마을에서 하차 -> 30분 정도 소요, 버스는 매 시간 마다 있음

 

2. 택시
 

중국 우버인 디디추씽 이용시 편도 40~45위안

 

●한국에서 삼강현 오는 방법
 

1. 계림 도착
 

계림남역, 계림북역, 계림서역에서 출발하는 고속철도로 삼강남역 도착, 약 30분 정도 소요(계림서역에서 삼강남역으로 오는 기차편수가 가장 많음, 요금은 보통 30RMB)


2. 광저우 도착
 

광저우남역에서 삼강남역으로 오는 고속철도 이용, 약 3시간 30분 소요(오후 한 두시가 막차인 점을 감안, 요금 164RMB)


3. 심천, 홍콩, 마카오 도착인 경우 광저우남역에서 환승
 


중국 삼강= 김종윤 기자 yoons35@ttlnews.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