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 업계와 ‘서울 마이스 공동선언’ 미래 비전 선포
서울 마이스 산업의 질적성장과 글로벌 마이스 선도도시로의 도약 위한 실천사항
업계 간 비즈니스 상담(224건) 및 경영‧법무, 인사‧노무 전문위원 일대일 멘토링
2023-07-07 10:00:04 , 수정 : 2023-07-07 10:07:50 | 이상인 선임기자

[티티엘뉴스]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7일(금), 국내 최대 마이스(MICE) 민관협력체인 서울마이스얼라이언스(Seoul MICE Alliance, 이하 SMA)와 함께 서울 마이스 공동선언’을 선포하고, 서울 마이스 산업의 재도약을 다짐한다.



▲서울 MICE 비즈니스 데이 포스터


※ 서울마이스얼라이언스(Seoul MICE Alliance, SMA)는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이 서울 MICE산업 육성을 위해 2011년 6월 설립한 국내 최대 규모 MICE 민관협력체로, 현재 341개의 회원사가 활동하고 있다.

※ MICE: Meeting(기업회의), Incentive(포상관광), Convention(국제회의), Exhibition(전시회) 총칭하는 산업


서울 마이스 공동선언은 코로나19 이후 변화된 마이스 생태계 체질을 개선하고 질적 성장을 도모해 글로벌 마이스 선도도시로 도약하고자 마련된 미래 비전으로, 마이스 민-관 합동 공동선언이다.


공동선언문은 서울 마이스 산업 발전을 위해 SMA 6개 분과(△MICE시설, △유니크베뉴, △전시, △MICE 유치 PCO, △MICE 유치 여행사, △MICE지원)가 협의를 통해 직접 실천 조항을 도출했다.
 

▲서울특별시-서울관광재단-SMA 공동선언문


분과별 특성을 담은 주요 실천 조항은 ▷ESG 실천 및 안전한 MICE 시설 운영 ▷서울의 고유한 가치 기반의 베뉴 제공 ▷서울 대표 전시 콘텐츠 발굴 ▷프리미엄 여행상품 개발 ▷지속가능한 MICE 행사 개최 ▷최적의 MICE 서비스 지원이다.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은 서울 마이스 공동선언과 함께 서울 마이스 산업의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2023 서울 MICE 비즈니스 데이를 개최하고, 업계 간 비즈니스 상담과 함께 경영‧법무, 인사‧노무 관련 전문위원 멘토링을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국내 마이스 주최자 39개사 및 SMA 회원사 60개사 등 1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마이스 공동선언, ▷1:1 비즈니스 상담회 ▷서울관광·MICE기업지원센터 전문위원 컨설팅 ▷참가자 네트워킹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먼저, 1:1 비즈니스 상담회는 서울 MICE 비즈니스 데이의 핵심 프로그램으로, 국내 마이스 주최자와 SMA 회원사간 비즈니스 교류의 장이다. 특히 올해는 MICE 주최자로 국내 학·협회뿐 아니라 정부 및 공공기관, 일반기업도 초청되어 총 203건의 내실 있는 비즈니스 상담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이는 지난해 상담 실적(109건) 대비 94건(86%)이 증가한 것으로, 보다 활발한 비즈니스 교류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서울관광·MICE기업지원센터의 전문위원(변호사 및 노무사)에게 경영·법무, 인사·노무 분야 상담을 하루 안에 모두 받을 수 있는 멘토링 데이를 지자체 최초로 운영한다. 멘토링 데이는 전문위원과 일대일로 매칭되며, 사전예약을 통해 총 21건이 행사 당일에 진행될 예정이다.


서울관광·MICE기업지원센터는 2019년 6월 개소하였으며, 서울 소재 관광 및 마이스 기업 대상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대응할 수 있도록 ▷경영·법무, ▷인사·노무, ▷회계·세무, ▷심리상담 분야 전문 컨설팅 및 법정 의무교육 등을 지원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마이스 업계의 질적 성장 및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실천을 도모하기 위해 친환경 요소를 담은 축제의 장으로 꾸며진다. 플라스틱 대신 종이팩 생수를 제공하고, 현수막 대신 LED 스크린과 재사용 종이 제작물을 사용하며, 업사이클링 소재로 제작된 첼로 공연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태원 상권 활성화를 위해 몬드리안 서울 이태원에서 행사가 개최되는 만큼, 용산사랑상품권으로 구매한 기념품을 제공하고 행사 이후에는 이태원 관광코스를 안내해 주변 상권 회복을 도모한다. 


김영환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이번 ‘서울 마이스 공동선언’이 민관이 뜻을 모아 더욱 의미 있는 만큼, 마이스 산업의 재도약을 이루고 글로벌 마이스 선도도시 서울의 위상을 높이는 소중한 계기가 되길 바란다”면서, “서울에서 더 많은 마이스 행사가 개최될 수 있도록 업계와 힘을 합치고, 서울시 차원의 지원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길기연 서울관광재단 대표이사는 “이번 ‘2023 서울 MICE 비즈니스 데이’를 통해 실질적인 비즈니스 창출을 도모하고 서울 마이스 공동선언을 통하여 민-관 합동으로 MICE 업계 미래 비전을 선포하게 되어 뜻깊다”며, “앞으로도 지속가능한 서울 MICE 생태계 강화를 위하여 서울MICE얼라이언스와 적극적인 공동마케팅을 펼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2023 서울 MICE 비즈니스 데이 행사개요.
   
???? 행사 개요

 
○ 행 사 명: 2023 서울 MICE 비즈니스 데이
 
○ 행사일정: 2023. 7. 7.(금) 09:30~14:30
 
○ 행사장소: 몬드리안 서울 이태원 (‘23년 SMA 신규 회원사)
 
○ 참석대상: 국내 MICE 주최자 및 SMA 회원사 약 140명
    - SMA 회원사, MICE 주최자, 서울관광·MICE기업지원센터 전문위원 등
 
○ Concept: E이태원 S살리 G기 (이태원 상권 활성화 연계)
    - 업사이클링 첼로 연주 공연 및 친환경 제작물 행사장 조성, 종이팩물 제공 등 ESG 실천
    - ‘용산사랑상품권’으로 구매한 참가자 기념품 제공으로 이태원 상권 활성화 기여
 
○ 주요내용
    - 국내 MICE 주최자-SMA 회원사 간 1:1 비즈니스 상담
    - 서울관광·MICE기업지원센터 전문위원 컨설팅(경영·법무/인사·노무) 제공
    - 서울시-재단-서울MICE얼라이언스 민-관 합동 ‘서울 마이스 공동선언’
    - 오찬, 지구를 살리는 공연, 경품추첨 등 참가자 네트워킹 및 호텔 답사
 
○세부일정(안)




이상인 선임기자 lagolftime@ttlnews.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