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 지역관광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필수 가이드라인 제시
우리 지역만의 매력 알리기, OTA 활용 가이드로 쉽게!   
지자체 담당자를 위한 핸드북 별도 제작, 단계별 OTA 활용 전략 
2025-01-16 12:50:33 , 수정 : 2025-01-16 13:44:43 | 이상인 선임기자

[티티엘뉴스] 한국관광공사(사장직무대행 서영충, 이하 공사)는 16일 ‘외래관광객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현황 분석 및 OTA 활용 확대 방안’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외래관광객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현황 분석 및 OTA 활용 확대 방안’ 보고서 표지


공사는 엔데믹 이후 증가한 개별여행 수요와 심화한 수도권 집중 방문 현상, 온라인 여행사(Online Travel Agency, 이하 OTA)의 영향력 확대 등 달라진 트렌드를 주목해 국가 균형 발전을 위한 지역 관광 활성화 전략을 모색하고자 이번 조사를 추진했다. 이를 바탕으로 지자체 실무 담당자가 OTA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지침을 담은 핸드북도 동시 발간했다. 


본 보고서에는 ▷주요 OTA 현황과 상품 분석 ▷OTA 연계 방한상품 개발 프로세스 및 협업 노하우뿐만 아니라 ▷14개 광역지자체의 OTA 활용 현황 진단을 바탕으로 맞춤형 전략을 상세히 담았다. 광역지자체 특성과 강점을 분석해 관광 자원, 인프라, 타깃 관광객 등을 고려한 구체적인 실행 방안도 포함되어있다. 



▲지자체 담당자들을 위한 인바운드 관광 OTA 활용 가이드



핸드북에는 지자체 담당자들이 OTA를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단계별 OTA 활용 전략을 포함한 지침을 수록했다. ▷OTA 활용 수준을 진단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 ▷(초급) 인바운드 관광 이해를 위한 기초 자료 ▷(중급) 관광지로서 지역을 이해하는 기준 ▷(고급) OTA 상품 개발 및 운영 방법과 OTA와의 효과적인 협업 방안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공사 유진호 관광콘텐츠전략본부장은 “OTA는 지역 특화 인바운드 관광상품을 글로벌 시장에 성공적으로 소개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라며, “공사는 이번 보고서를 적극 활용해 지자체, 국내 여행업계 등을 대상으로 외래객 유치마케팅 활동을 위한 교육을 진행하는 등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 보고서는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데이터랩 관광통계/실태조사 > 관광라이브러리 > 관광통계/발간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상인 선임기자 lagolftime@ttlnews.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