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티엘뉴스] 싱가포르항공과 실크에어가 다음달부터 새로운 항공운임 정책을 도입해 사전 좌석 지정제와 상용 고객에 대한 마일리지 적립 우대율, 수하물 위탁 한도, 특정 운임에 대한 예약 변경 및 환불이 탄력적으로 가능하도록 규정을 개편할 예정이다. 새로운 항공운임은 2018년 1월 20일부터 전 세계에서 판매되는 모든 항공편에 적용된다. 고객들은 예약 시 좌석 등급별로 총 3가지까지 운임 종류를 선택할 수 있다.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 선택권을 확대, 운임별로 혜택 옵션을 유동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주 내용이다.
◇이코노미 클래스
이코노미 클래스에는 ‘라이트’(Lite), ‘스탠다드’(Standard), ‘플렉시’(Flexi) 총 3단계의 새로운 운임 정책이 도입된다. 먼저 ‘라이트’와 ‘스탠다드’는 기존과 동일하게 30kg까지, 최상위 등급 ‘플렉시’의 경우 35kg까지 수하물을 위탁할 수 있다.
현재 이코노미 좌석 예약 시 무료로 제공되는 사전 좌석 지정 요금 또한 변경된다. ‘라이트’ 운임 선택 시 경유 항공편마다 최소 미화 5달러부터 추가 청구되며 유아 동반 가족(12세 이하)은 스탠다드 좌석을 사전에 무료로 지정할 수 있다.
‘스탠다드’ 및 ‘플렉시’ 운임은 사전 좌석 지정에 대한 추가 요금이 청구되지 않는다. 단, ‘스탠다드’ 운임에서는 새롭게 추가된 ‘전방 좌석’(Forward Zone)을 선택할 경우 좌석의 높은 수요를 감안해 추가 요금이 청구된다. 선호 좌석인 엑스트라 레그 룸 좌석(Extra Legroom seats) 선택 시에도 추가 요금이 부과된다.
모든 고객은 해당 좌석 제공이 가능할 경우 항공편 출발 48시간 전부터 2시간 전까지는 인터넷 체크인을 통해 무료로 사전 좌석 지정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PPS 클럽 멤버에게는 운임 종류에 관계없이 스탠다드 좌석, 전방 좌석, 엑스트라 레그 룸 좌석 모두 무료로 사전 좌석 지정 서비스가 제공된다. 크리스 플라이어 엘리트 골드(KrisFlyer Elite Gold) 멤버는 스탠다드 좌석 및 전방 좌석을, 크리스 플라이어 엘리트 실버(KrisFlyer Elite Silver) 멤버는 스탠다드 좌석을 사전에 무료로 지정할 수 있다. 마일리지 적립률의 경우 ‘라이트’ 운임은 50%, ‘스탠다드’ 운임은 75%, ‘플렉시’ 운임은 100%로 각각 책정될 예정이다.
◇프리미엄 이코노미 클래스(실크에어 제외)
프리미엄 이코노미 클래스에는 ‘스탠다드’와 ‘플렉시’ 운임이 도입된다. 두 운임 모두 35kg까지 무료로 수하물 위탁이 가능하다. 기존에 110%로 일괄 적용되었던 프리미엄 이코노미 좌석의 마일리지 적립률은 ‘플렉시’ 타입의 경우 125%로 상향되고 ‘스탠다드’ 타입의 경우 100%로 하향 조정된다. 모든 프리미엄 이코노미 좌석은 엑스트라 레그 룸 좌석을 제외한 모든 좌석의 사전 좌석 지정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PPS 클럽 멤버는 무료로 엑스트라 레그 룸 좌석을 포함한 전 좌석을 사전 지정할 수 있다.
◇비즈니스 클래스
비즈니스 클래스에는 ‘라이트’, ‘스탠다드’, ‘플렉시’ 총 3가지 종류의 운임이 도입된다. 비즈니스 클래스의 경우 기존과 동일하게 수하물 허용량은 40kg으로 유지되고 사전 좌석 지정 서비스도 계속 무료로 제공된다. 마일리지 적립률은 ‘스탠다드’와 ‘라이트’의 경우 125%로 ‘플렉시’ 운임의 경우 150%로 책정됐다.
◇스위트 좌석 및 퍼스트 클래스(실크에어 제외)
스위트와 퍼스트 클래스는 승객에 대한 가격과 혜택은 이전과 동일하나 크리스 플라이어(KrisFlyer) 마일리지 적립률은 기존 150%에서 200%로 상향 조정된다.
◇크리스 플라이어 엘리트(KrisFlyer Elite) 및 PPS 클럽 멤버 혜택
크리스 플라이어 엘리트와 PPS 클럽 멤버는 사전 좌석 지정 혜택은 물론 프리미엄 이코노미와 이코노미 클래스의 기본적인 수하물 운임에 더한 추가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PPS 클럽 멤버는 퍼스트 클래스에서 50kg, 비즈니스 클래스에서 40kg, 프리미엄 이코노미 클래스에서 35kg, 이코노미 클래스에서 30kg까지 추가로 수하물을 위탁할 수 있다. 크리스 플라이어 골드 멤버는 모든 클래스에서 추가로 20kg까지 수하물 위탁이 가능하다.
권기정 기자 john@ttlnews.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