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주(主)가 되고 싶다면 이 책 주목 ...‘조물주 위에 건물주 위에 이제 콘텐주’ 신간 출시
급변하는 시대의 흐름에 올라타고 싶은 이들을 위한 필독서
콘텐츠라면, 부자 할아버지 없이도, 코인으로 대박나지 않아도 건물주 부럽지 않은 건강한 콘텐주 될 수 있
2023-02-03 12:18:13 , 수정 : 2023-02-03 12:27:49 | 이상인 선임기자

[티티엘뉴스] 콘텐주 현상에 주목한 서적 ‘조물주 위에 건물주 위에 이제 콘텐주’(이하 이제 콘텐주)(다빈치books)가 출간되면서 이목이 쏠리고 있다. 




▲'조물주위에건물주위에이제콘텐주' 표지 


‘조물주 위에 건물주’라는 말도 예전만 못하게 됐다. 코로나 범유행을 기점으로 시작된 경기 불황으로 주요 상권 상점마저 폐업은 일상이 되고 이는 곧 건물의 공실로 이어지고 있다. 가만히 있어도 매달 따박따박 임대 수익이 들어오던 ‘갓물주(돈만 밝히는 건물주)’ 시대는 저물고 있다.


반면, 건물 관리나 세입자 신경 쓸 필요 없이 매달 수익을 올리고 있는 신흥 계층이 탄생하고 있다. 웹소설·웹툰 작가, 유튜버, 게임 개발자, 인플루언서 등 온라인을 기반으로 콘텐트를 만드는 젊은 창작자들이다. 우리는 이들을 일컬어 ‘건물주’에서 비롯된 ‘콘텐츠+주(主)’ 즉 ‘콘텐주’라고 부른다.


이제 콘텐주 서문에는 “제가 숫자로 증명해 보일게요. 정확한 데이터로, 확실한 현금 자산으로”라는 JTBC 드라마 재벌집 막내아들 진도준(송중기 분)의 대사가 인용되어 있다.


방송 콘텐츠 전문 기자인 이유진 저자는 거대한 재산을 상속받은 진도준 부럽지 않은 사람을 재벌집 막내아들 동명의 원작 웹소설을 쓴 산경 작가라고 지목하고, 작가의 작품 조회 수와 인세를 분석해 웹소설 수익 구조를 자세히 파헤친다.



무역회사의 평범한 샐러리맨이었던 산경 작가는 신의 노래 ‧ 비타비 ‧ 재벌집 막내아들 이란 웹소설로 업계 유명 작가가 된다. 당연히 본업은 그만두었다. 산경 작가의 데뷔 이래 알려진 국내 수익만도 40억 원+α이다. 그는 아무도 나를 모르는데 나는 부자가 되어 있는 상황이란 MZ세대의 콘텐주를 향한 로망을 현실화시킨 인물이다.


책은 건물주 부럽지 않은 웹소설 작가들 이외에도 웹툰 작가와 유튜버, 인플루언서, 방송 제작자, 음원 제작자 등의 실제 콘텐주 사례와 슬램덩크 열풍이 빚은 원조 콘텐주 그리고 조상이 남긴 문화 콘텐츠 유산을 국가 산업화한 해외 콘텐주 이야기를 넣었다. 또 미래의 콘텐주 독자들을 위해 웹소설 작가, 1인 출판 등 당장 도전할 수 있는 현실 가능한 행동에 대한 노하우도 살뜰하게 담았다.


저자는 “가장 개인적인 것이 가장 창의적인 것”이란 봉준호 감독의 말을 빌려 각자 자신의 삶 속에 간직한 콘텐츠를 밖으로 과감하게 끄집어내라고 말한다. “이 책은 유명하지 않아도, 큰 기술 없이도 콘텐츠 생산자가 될 수 있는 시대가 왔다는 사실을 전하기 위해 시작됐다. 진양철 할아버지가 없어도 코인이나 주식으로 대박 나지 않아도 건물주 부럽지 않은 건강한 콘텐주가 될 수 있다. 누구나 말이다”



●저자 이유진 소개  
 


▲저자 이유진 모습 


저자 이유진은 경향신문사 라이프팀 기자이며, 유튜브 채널 지식아닌지식을 운영하고 있다. 사회 초년 생활을 서울문화사 만화편집부에서 시작한 저자는 그 뒤로 레이디경향, 스포츠경향을 거쳐 현재는 경향신문 라이프팀에서 독자가 좋아할 만한 생활 전반의 이슈와 화제에 대한 기사를 쓰고 있다. ▷2019 방송통신위원회 방송대상 본심 심사위원 위촉 ▷2020 MAMA(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즈) 전문 심사위원 위촉나의 직장과 부서 이직 경로를 되돌아보면 결국 내가 좋아하는 콘텐츠를 따라가는 여정이었다. 만화가 좋아서 만화 편집자가 되고, 드라마가 좋아서 방송 전문 기자가 된 것처럼. 아! 배용준을 위시한 한류 열풍이 불던 2007년에는 일본으로 건너가 한류 전문라이터 생활을 1년 조금 넘게 한 적도 있다. 

그때 욘사마로 비롯된 경제적 가치 그리고 영원한 숙적이던 일본인들이 한국과 한국인 해바라기가 되는 것을 보고 콘텐츠가 가진 거대하고 놀라운 힘을 체감했다. 김구 선생님은 선각자다!. 이 책은 유명하지 않아도 큰 기술 없이도 콘텐츠 생산자가 될 수 있는 시대가 왔다는 사실을 전하기 위해 시작됐다. 좋아서 하는 콘텐츠라면 부자 할아버지 없이도, 코인으로 대박나지 않아도 건물주 부럽지 않은 건강한 콘텐주가 될 수 있다. 누구나.


▷출판사 : 다빈치 books
▷판형크기 : 152*220
▷분야 : #경제경영, #자기계발
▷정가 : 17,800원





이상인 선임기자 lagolftime@ttlnews.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