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티엘뉴스] 진먼다오(金門島)의 먹거리에는 색과 향과 맛을 모두 갖춘 특별함이 있다.
민남 요리의 특색과 진먼 현지의 식재료와 조리법, 그리고 전쟁의 영향을 받아 독특한 식문화가 형성되어 향도 역하지 않고, 식감도 좋다.
먹거리에 꼭 필요한 요소를 두루 갖춘 진먼 전통의 먹거리, 이곳을 찾는 관광객들의 입맛을 유혹하는 금문도(金門島) 현 정부가 추천하는 ‘금문도 10대 먹거리’를 소개한다.
금문도현 정부가 추천하는 ‘금문도 10대 먹거리’
- 석화요리 -
"진먼 석화는 자연산으로 크기가 작고, 육질이 실하며, 맛이 진하다"
진먼의 석화는 정확히 말해 자연산이다. 사람들이 돌기둥만 바다에 설치해 놓으면 굴들이 자연스럽게 돌기둥에 달라 붙어 자란다.
진먼 석화는 자연산으로 크기가 작고, 육질이 실하며, 맛이 진하다. 특히 굴 비린내가 전혀 없어 날로 초장에 찍어 먹기에 그만이다.
남자에게 좋다는 굴 요리로는 굴 튀김, 어아몐셴, 굴 볶음면, 굴 달걀부침 등은 진먼에서만 맛볼 수 있는, 반드시 먹어봐야 할 먹거리다.
- 궈테(군만두) -
"달걀 향이 가득하며, 속에 육즙이 신선하고 달콤 "
궈테의 아랫부분은 노랗고 바싹하게 구워져 있다. 달걀 향이 가득한 궈테는 속에 있던 육즙이 입속에 퍼지며 신선하고 달콤한 맛을 느끼게 한다. 솬라탕과 특색있는 다양한 반찬들을 곁들이면 한 끼 식사로도 안성맞춤이다.
- 광동죽 -
"진먼 현지인들이 먹는 아침식사"
약한 불에 정성껏 오래 끓여 밥알이 보이지 않게 되면 진하고 맛있는 광동죽이 된다. 여기에 신선한 각종 식재료를 더해 끓여 유탸오(도넛)를 더해 주면 진먼 현지인들이 먹는 아침식사다. 아침식이라 오전시간이 지나면 먹을 수 없다.
- 뉴러우몐(소고기면) -
"소고기 육수로 끓여 낸 면발은 쫄깃하고 진해"
진먼에서 술지게미를 먹고 자란 소고기로 만들어 육질이 부드럽다. 소고기 육수로 끓여 낸 면발은 쫄깃하고 진하다. 진먼을 찾는 관광객들이라면 꼭 맛봐야 할 메뉴 중 하나다.
- 유자궈(유탸오) -
"말랑하고 속이 꽉 차 있으며 도넛같은 식감"
타이완 본 섬에서는 바싹하게 튀긴 유탸오를 샤오빙에 넣어 먹는데, 진먼의 유탸오는 좀 더 말랑하고 속이 꽉 차 있으며 도넛같이 약간 질긴 식감을 갖고 있다. 그냥 먹거나, 혹은 광동죽에 넣어 먹어도 일품이다.
- 진먼 옌차이 -
"진먼 전통 연회 요리로 맛이 시원하고 담백"
조리과정이 복잡한 옌차이는 사골로 몇 시간을 우린 육수에 아주 가늘게 채 친 버섯, 진먼 배추, 삼겹살 등 풍성한 식재료를 넣어 조리한다. 가늘게 채를 쳐야 학기 때문에 칼솜씨가 필요하다. 진먼 전통 연회 요리로 맛이 시원하고 담백하다.
- 샤오빙 -
"짭짤하면서도 바삭한 맛 때문에 자꾸 먹게"
샤오빙은 겹겹이 바삭한 피에서 고소한 깨와 돼지기름의 향을 풍긴다. 파와 돼지 뒷다릿살을 소로 만들어, 짭짤하면서도 바삭한 맛 때문에 자꾸 먹게 된다. 짠맛의 샤오빙 이외에도, 엿기름을 속에 넣어 단맛을 느낄 수 있는 텐샤오빙도 추천한다.
- 지우냥단 -
"촉촉한 노른자가 진한 고량주 향을 풍겨"
고량주에 신선한 달걀을 넣어 오랜 시간 절인 음식이다. 독자적인 배합으로 빚은 절임 소스가 달걀에 스며들면서 갈색을 띠게 된다. 약간 촉촉한 노른자가 진한 고량주의 향을 풍기며 한 입 한 입 멈출 수 없게 만든다.
- 차오파오몐(라면볶음) -
"입안에 퍼지는 향기와 영양 만점의 라면볶음"
삶은 라면을 건져 물기를 뺀 후, 채 썬 채소, 고기와 달걀을 면과 함께 넣고 센 불에서 볶아낸 요리다. 입안에 퍼지는 향기와 영양 만점의 라면볶음은 진먼에서 복무한 군인들에게는 잘 알려진 추억이 깃든 야식이다.
- 위터우빙(토란빙수) -
"진먼 토란으로 만든 부드럽고 달콤한 아이스크림"
샤오진먼에서 생산되는 토란으로 만든다. 부드럽고 달콤한 위터우 아이스크림에 진한 연유를 뿌리고 각종 토핑을 추가해 먹는 디저트다. 풍성한 재료로 보기에도 좋고 맛도 일품이다.
● 취재 협조 : 타이완관광청. 진먼다오현 정부
진먼다오 = 이상인 선임기자 lagolftime@ttlnews.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