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년간 공들인 허브테마 천국 지리산허브밸리
22만평 대지 지리산허브밸리
세계 최대 허브 인프라 구축 목표
2019-09-07 22:33:42 , 수정 : 2019-09-08 00:00:37 | 이상인 선임기자

[티티엘뉴스] “허브의 모든 것이 담겨 있는 힐링 천국 남원 지리산허브밸리로 가보자.”


▲지리산허브밸리 허브복합토피아관 건물 앞에 서 있는 조형물의 모습


남원시(시장 이환주)가 무려 13년 동안 지속적으로 공을 들이고 있는 지리산허브밸리는 지리산 자연 속에서 허브의 모든 것을 즐길 수 있는 세계 최대 허브테마관광지를 조성해 이곳을 찾는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힐링 천국의 신비함을 선사하기 위한 남원시의 야심찬 계획이 가득 담겨있다.

 

 
▲지리산허브밸리 안내판


국내 최대 철쭉 군락지인 지리산 바래봉 해발 600m 지역인 남원시 운봉읍 용산리 일대 720,907㎡(218,073평)에 위치해 있는 지리산허브밸리에 들어서면 지리산의 배경과 잘 어울리게 아름답게 조성된 시설과 규모에 압도된다.  

 


▲지리산허브밸리 매표소


지리산허브밸리는 공기가 다르고, 지리산의 자연이 있으며, 허브 향기를 추가하기 위해 ▷공기 ▷자연 ▷향 등 이 세 가지를 중심으로 조성하고 있으며, 나머지는 다 인위적으로 조성되는 서비스로 생각하고 있다고 지리산허브밸리를 관장하고 있는 김 정 남원시 허브식품융복합산업화사업단장이 밝혔다. 

 


▲매표소를 지나 지리산허브밸리 허브복합토피아관으로 올라가는 길


김 정 단장의 설명에 의하면, 지난 2005년 지리산 웰빙 허브산업특구로 지정받아 첫 삽을 뜨기 시작해서 13년 동안 가꾸어 오고 있는 지리산허브밸리는 관광산업과 1, 2차 산업이 다함께 진행되고 있으며, 대부분의 시설들이 내년 말경 공사가 마무리될 예정이라고 한다. 현재까지 완성도는 90% 이며, 내년말경 지리산허브밸리가 완성되는 날까지 직원들은 하루도 쉬는 날 없이 조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리산허브밸리 허브복합토피아관 계단에서 내려다 본 모습


지리산 허브밸리는 현재까지 150억 원의 민간자본을 유치해 ▷허브체험농원 ▷허브사이언스파크 ▷자생식물공원 등 크게 세 부분으로 조성되고 있으며, 민간투자부문의 사업이 완성이 되면, 민간투자자가 전체를 위탁받아 민간이 운영하게 될 계획이며, 현재는 남원시가 운영하고 있다. 

 


▲지리산허브밸리 허브복합토피아관 내 식물원의 모습


천혜의 자연경관을 자랑하는 청정지역 지리산을 배경으로 22만평의 대지에 자리 잡은 세계 최대의 허브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는 지리산 허브밸리는 웰빙 트랜드에 적합한 허브테마관광단지를 조성해 세계 최고의 힐링관광지를 만들 목적으로 차근차근 조성해 가고 있다.  

 


▲지리산허브밸리 허브복합토피아관 내 식물원의 외부 모습


지리산허브밸리 주차장을 지나면 매표소가 보인다. 이곳을 지나 계단을 오르면 제일먼저 높은 조형물이 햇빛에 번쩍인다. 사랑을 고백하며 청혼을 하려는 듯 꽃다발을 뒤에 감추고 만남의 입맞춤을 하려는 직전의 모습으로 세워 진 작품이다. 그 뒤로는 커다란 원형 잔디가 있고, 원형 잔디 둘레를 따라 흰색과 빨강색 꽃으로 둘러져 있다.

 


▲지리산허브밸리 허브복합토피아관 입구 모습


원형 잔디를 따라 원형으로 빨간 블록으로 만들어진 길이 나 있다. 그 길을 따라 돌아가면 그 길의 모습같이 원형으로 휘어져 있는 유리 건물 중앙으로 허브복합토피아관 정문이 보인다. 이곳에서부터 지리산허브밸리의 다양한 모습들이 본격 시작된다.


#허브현장체험학습의 명소...허브체험농원
 


▲지리산허브밸리 허브복합토피아관 내 식물원 입구 모습


허브체험농원은 허브를 직접 보고, 만지면서 허브를 배우고, 허브의 향을 맡으며 뛰놀고, 다양한 허브체험을 할 수 있는 시설을 모두 갖추고, 교육기관의 현장체험학습과 단체를 위한 허브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지역이다.

 


▲지리산허브밸리 허브복합토피아관 내 식물원의 모습


이곳에는 팜빌리지, 허브경관정원, 허브체험정원, 허브식물원, 허브육모장, 허브체험관 및 허브카페, 야외행사장 등으로 조성되어 있다. ▶팜빌리지는 허브제품 제조와 추출 체험의 원료를 재배하는 허브농장이다. ▶허브경관정원에는 보라색의 라벤더와 계절별로 화려한 색깔의 꽃들이 펼치는 경관을 감상할 수 있는 정원이다. ▶허브체험정원은 다양한 허브와 조형물이 어우러진 공간으로 허브의 향을 맡으며 자유롭게 뛰어 놀 수 있는 정원이다.

 


▲지리산허브밸리 허브복합토피아관 내 식물원의 모습


▶허브식물원은 체험 지도사의 설명을 들으면서 허브를 직접 보고, 만지고, 향을 맡으면서 허브를 배우고 내가 좋아할 수 있는 허브를 알아보는 식물원으로 다양한 허브를 만날 수 있다. ▶허브육모장에서는 허브의 번식과 성장 과정을 배우고, 분갈이, 가지치기, 물주기 등의 관리 요령을 알아보는 허브교육장으로 각광받고 있다. ▶허브체험관/허브카페는 교육기관의 현장체험학습과 단체 체험이용이 가능한 공간이다. ▶야외행사장은 단체 방문객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행사장이다.


#지리산 자연 속에서 즐기는 과학적 허브체험...허브사이언스파크
 


▲지리산허브밸리 모습


허브사이언스파크는 사계절 파노라마로 펼쳐지는 지리산의 아름다운 자연 경관 속에서 남원 허브산업이 10여 년 동안 쌓은 허브과학 기술을 체험하면서 즐기는 지리산허브밸리의 중심지역이다. 

 


▲지리산허브밸리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김 정 남원시 허브식품융복합산업화사업단장


이곳에는 허브식물원, 열린연구실, 허브토피아관, 나인허브 웰니스존, 위허브호텔, 원형광장, 지리산자생식물전시관 등이 있다. ▶허브식물원은 다양한 꽃과 식물이 허브와 함께 어우러져 자라고 있는 식물원이다. 사계절 피어나는 아름다운 꽃들과 허브의 향을 즐길 수 있는 오감 만족 힐링 식물원이다.

 


▲지리산허브밸리 허브복합토피아관 내 열린연구실의 모습


▶열린연구실은 관람객들에게 연구실을 내 놓은 특별함이 있다. 일반 참가자들이 에센설 오일을 직접 추출해볼 수 있는 개인별 추출장치를 갖춘 체험실로써, 허브의 재배에서부터 원료 추출, 제품 제조에 이르는 허브체험의 모든 과정이 포함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허브토피아관은 남원허브산업을 돌아보며, 건강과 미용을 추구하는 공간으로 남원허브산업홍보관, 허브원료 추출 전시관 등과 함께 허브힐링 족욕장이 조성되어 있다.

 


▲지리산허브밸리 허브복합토피아관의 외관 모습


▶나인허브 웰니스존(Nine Herb Wellness Zone)은 맛있는 식사와 향기로운 음료를 즐길 수 있는 웰니스 공간으로 다양한 허브체험과 나인허브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 ▶위허브호텔(We Herb Hotel)은 아로마테라피 프로그램을 즐기면서 편안한 잠자리를 제공하는 힐링 호텔로 내년 완공을 목표로 공사 중에 있다. ▶원형광장— 화려한 색을 자랑하는 다양한 꽃들과 함께 소중한 사람들과의 아름다운 추억을 남기는 포토존이 마련되어 있는 공간이다. ▶지리산자생식물전시관— 1,450여 종의 지리산 자연식물들 중에서 중요한 400여 종의 식물 압화를 전시해 놓은 공간이다. 


#지리산의 포근한 정기를 전해주는 힐링파크의 명소...자생식물공원
 


▲지리산허브밸리 모습


자생식물공원은 6.25전쟁 직후의 아픈 역사와 영호남의 지역문화를 모두 보듬고 있는 엄마산 지리산의 포근한 정기를 받아 자리고 있는 지리산 자원식물과 나인허브를 즐기는 힐링파크이다. 전래동화가 전해주는 이야기를 주고받으며 가족의 사랑을 다지고, 반이길, 달이길, 이야기 길을 걸으며 힐링 산책을 즐기는 지역이다. 

 


▲지리산허브밸리 허브복합토피아관 내 식물원의 모습


자생식물공원은 지난 2002년 한국관광공사가 응모한 테마가 있는 관광지사업에서 최우수상을 받아 지리산자생식물을 가지고 환경공원을 만들겠다는 것으로 지리산허브밸리가 시작됐다.


이곳에는 동화마을, 놀이마을, 사랑마을, 산책로 등의 주요시설이 설치되어 있다. ▶동화마을— 라벤더동산의 보랏빛 향기를 맡으며 견우와 직녀가 만나는 오작교, 혹부리 영감, 금도끼 은도끼, 도깨비나라 전래동화 속을 산책하는 마을이다. ▶놀이마을— 허브바베큐와 함께 전통놀이를 하고, 힐링하우스에서 허브향기를 맡으며 피크닉을 즐기는 마을이다.

 


▲지리산허브밸리 허브복합토피아관 내 식물원에 있는 프러포즈 조형물 모습


▶사랑마을— 프러포즈에서 시작하여 일생의 사랑을 표현하는 조형물과 함께 가족의 사랑을 느껴보는 마을이다. 첫사랑부터 노년의 사랑까지 사랑을 주제로 한 것으로 조성되며, 전망대 조성을 위해 현재 설계 중에 있다. ▶산책로— 사랑마을 언덕에는 철쭉 동산이 봄을 분홍빛으로 장식하고, 동화마을의 라벤더동산에서는 초여름의 보라색 바람이 분다. 반이길 주변에는 백만 송이 노란 색 동국이 늦가을의 정취와 향기를 느끼게 해 주고, 이야기 길을 따라서는 지리산의 자생허브들이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나만의 허벌라이프를 추구하는...허브사이언스파크 체험프로그램
 


▲지리산허브밸리 허브복합토피아관 2층 모습


허브사이언스파크 체험프로그램은 허벌라이프의 모든 체험을 제공한다. 나만의 허브를 정하고, 내가 재배한 허브로 원료를 추출해 내가 원하는 허브제품을 만드는 과정을 통해 진정한 허브마니아가 될 수 있다. 

 


▲지리산허브밸리 대형 조형물 앞에서 관람객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허브추출체험— 허브사이언스센터 2층 열린연구실에서 제공하는 체험이다. 직접 수확하거나 미리 준비해 놓은 허브 원료를 사용하여 에센셜 오일과 하이드로졸을 추출하는 체험을 하고, 자신이 직접 추출한 원료를 사용해 허브제품을 만든다. ▶허브탐방— 허브체험농원과 허브사이언스센터의 허브식물원을 돌아보며 허브를 직접 보고, 만지고, 향을 맡으며 내가 좋아할 수 있는 허브를 알아본다.

 


▲체험프로그램에 참가하고 있는 체험자들의 모습 


▶허브재배 및 수확— 매년 4월에 제공되는 허브농지 분양행사에 참여해 니갸 좋아하는 허브를 심는다. 식재한 허브는 허브사이언스파크에서 관리해 준다. 원할 때 방문해 내가 심은 허브를 수확해 활용한다. ▷분양농지 면적: 3평 ▷식재품종: 10개 품종 중 선택. 식재수량은 50주 ▷참가비: 행사 구성 내용에 따라 별도 공지 ▶개인체험— 허브사이언스센터 1층 허브DIY체험관에서 제공되는 프로그램은 ▷생활용품: 버물리, 벌레퇴치스프레이, 민트쿨스프레이, 투명비누 ▷방향용품: 향낭, 차량용 방향제, 석고방향제, 디퓨저 ▷화장품: 미스트, 에센스, 클렌징오일

 


▲체험프로그램에 참가하고 있는 체험자의 진지한 모습


▶단체 체험프로그램— 허브체험농원 체험장에서 제공되는 프로그램이다. 교육기관의 현장 학습형 프로그램과 일반 단체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반나절 체험: 허브탐방, 기본체험 2종 (2~3시간 소요. 체험비용 1만원/인) ▷종일체험: 허브탐방, 허브사이언스파크 탐방, 기본체험 4종 (5~6시간 소용. 체험비용 2만원/인) ▷허브탐방: 허브체험농원 허브식물원과 야외정원 허브식물 견학, 허브육묘장 탐방 ▷허브사이언스파크 탐방: 허브사이언스센터 탐방, 자생식물환경공원 탐방 

 


▲체험프로그램 지도교사가 시범을 보이고 있다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방법은 단체 체험의 경우, 20인 이상 신청 가능하고 반드시 사전예약을 해야 한다. 체험 후에는 허브사이언스파크 무료입장권을 배부하며, 기본체험 외에 옵션체험을 신청 시 체험비가 추가된다. 또한, 사전답사도 할 수 있다. 단체 체험 예약 후 사전답사를 원하면 팸투어를 제공한다. 팸투어는 허브체험농원과 허브사이언스파크 탐방, 열린연구실 체험 등으로 이뤄진다. 


●지리산 허브밸리 가는 길
 


▲지리산허브밸리의 모습 


▶승용차 이용 시 : 남원IC에서 충정로(1.4Km), 요천로(3.4Km), 황산로(10.3Km)로 오는 것과 지리산IC에서 인월장터로(2Km)를 거쳐 황산로(6.4Km), 운성로(0.9Km)로 들어오는 코스가 있다.


▶버스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남원역 버스 정류장과 시외버스터미널 정류장에서 112, 113, 120, 121, 130, 132, 134번 버스를 타고, 운봉 정류장에서 하차해 1Km 정도를 택시 또는 도보로 이동하면 된다. 남원고속버스터미널에서는 용성중학교 버스 정류장까지 46m 도보로 이동한 후 121번 버스를 타고 운봉 정류장에서 내려 1Km 정도를 택시 또는 도보로 이동하면 된다. 

 


▲지리산허브밸리 안내도


한편, 지리산 허브밸리에 대한 자세한 문의 및 예약은 허브사이언스파크 또는 허브체험농원으로 전화 문의하면 되고, 홈페이지를 통해 알 수 있다.   

 


남원 지리산허브밸리 = 이상인 선임기자 lagolftime@ttlnews.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