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티엘뉴스] 추위가 막바지인 2월, 찾아가기 편하고 걷기 부담이 덜한 ‘도심 속’ 걷기 좋은 여행길 5곳을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선정, 발표했다. 공사는 매월 여행하기 좋은‘걷기여행길’을 선정한다. 이달의 추천 걷기여행길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두루누비’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울 노원구) 서울둘레길 02코스 용마·아차산 코스
▲서울둘레길 2코스-팔각정에서 바라본 잠실 방향 뷰
완만한 경사를 따라 오르면 땀이 채 나기 전에 화려한 서울 도심이 눈앞에 그려진다. 해발 300m의 낮은 산이건만 주변에 이렇다 할 산이 없다 보니 홀로 우뚝 서 있는 모양새다. 높지는 않지만, 능선은 제법 길게 이어지는 터라 산 기운이 짙다. 능선을 따라 좌우로 펼쳐지는 ‘서울'의 화려한 모습과는 달리 산책로에는 풀 내음, 솔 내음, 흙 내음이 자연의 기운을 뽐낸다.
▲서울둘레길 2코스-아차산 전망대의 모습
잘 정비된 길을 오르락내리락하다 보면 어느샌가 산 이름이 달라져 있다. 서울의 명산을 따라 서울의 안과 밖을 돌며 이어지는 157km의 순환코스인 서울 둘레길 중, 최고의 전망을 자랑하는 2코스 용마·아차산 코스다. 대한민국의 이름난 걷기 길이 있는 곳이 으레 그렇듯 용마, 아차산 주변으로도 솜씨를 자랑하는 음식점들이 즐비하고 있다. 광나루역 근처엔 매콤한 육개장 식당들이 있어, 출발 전이나 도착 후 빈속을 채우기에도 안성맞춤이다.
▲서울둘레길 2코스-아차산 팔각정
▶코스경로: 화랑대역~중랑캠핑숲~구릉산~망우산~용마산~아차산~광나루역 ▶거리: 12.6km ▶숙박정보(한국관광 품질인증업소) ▷다니엘 캄파넬라: 서울특별시 강북구 오패산로79길 6(번동)▷강남아르누보씨티호텔: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74길 49, 3층~12층(서초동)
●(부산 사하구) 해안누리길 몰운대길
▲해안누리길 몰운대길-화손대에서 즐기는 일몰은 다대팔경에 꼽힐만큼 아름답기로 유명하다
해안누리길 몰운대 길은 차분한 겨울 바다의 매력이 물씬 풍기는 다대포 해수욕장 역에서 시작된다. 길은 부산에서 일몰이 아름답기로 유명한 몰운대 유원지로 연결된다. 자연 친화적 해안 절벽의 길은 총 4.2km의 코스로 2시간이면 넉넉히 둘러볼 수 있어 크게 부담도 없다.
▲해안누리길 몰운대길-부산 다대포 전경
▶코스경로: 노을정 휴게소(낙조대)~꿈의 낙조 분수대~다대포 해수욕장 입구~몰운대 입구~몰운대 객사~자갈마당~전망대~화손대~몰운대 입구 ▶거리: 4.2km
▲해안누리길 몰운대길-몰운대 유원지 입구에서 이어진 길은 몰운대 객사로 이어진다
▶숙박정보(한국관광 품질인증업소) ▷모찌호스텔: 부산광역시 동구 중앙대로196번길 16-12 (초량동) 5층 ▷더비에스호텔: 부산광역시 동구 중앙대로236번길 7-11 (초량동)
●(인천 중구) 인천둘레길 12코스
▲인천둘레길 12코스-중국풍의 건물과 그림, 조형물을 쉽게 접할 수 있는 차이나타운
인천광역시 중구를 지나는 인천둘레길 12코스는 근대 개항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역사와 문화를 만나볼 수 있는 길이다. 인천 최초의 천주교회인 답동성당을 비롯해 조계지, 홍예문, 그리고 개항 이후 인천항 관련 유적지가 차례로 등장한다.
▲인천둘레길 12코스-꿈과 모험이 가득할 것만 같은 송월동 동화마을
최근 핫플레이스로 떠오른 송월동 동화마을도 인천둘레길 12코스의 주요 지점이다. 다양한 종류의 먹거리를 만나볼 수 있다는 점도 인천둘레길 12코스의 특징이다.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송현동 순대골목, 닭강정으로 유명한 신포국제시장, 원조 짜장면을 맛볼 수 있는 차이나타운을 차례로 지난다.
▲인천둘레길12코스-동인천역 앞 송현동 순대골목
▶코스경로: 동인천역~중앙시장~배다리사거리~답동성당~신포시장~홍예문~자유공원~송원장로교회~공화춘~개항박물관~제물포구락부~자유공원 광장~인천역 ▶거리: 5km ▶숙박정보(한국관광 품질인증업소) ▷호텔아띠: 인천광역시 중구 신포로35번길 88 (송학동1가) ▷더스테이호텔: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미추홀대로722번길 29 (주안동)
●(경기 수원시) 수원팔색길 화성 성곽길
▲수원팔색길 화성성곽길-성곽길을 따라 난 계단길
수원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화성을 제대로 만날 수 있는 길이 있다. 바로 수원팔색길 화성 성곽길이다. 북문이라 불리는 장안문에서 성곽길은 시작하는데, 장안문에서 출발해 화성행궁까지 약 5km 정도 되는 길로 성 내외를 구경하며 걷다 보면 2시간 정도 걸린다.
▲수원팔색길 화성성곽길-걷기여행의 마지막 코스인 동북각루와 화홍문
유네스코가 지정한 세계문화유산인 화성. 사계절이 보여주는 그 풍경이 다 달라 산책하기에도 데이트하기에도, 가족들과 나들이를 하기도 좋아 도심 속 걷기 길로 각광받고 있다. 코스 중간 팔달문 근처에서 만날 수 있는 지동시장에서 순대 등 따끈한 음식을 즐기는 것도 묘미다.
▲수원팔색길 화성성곽길-수원 화성의 4대문 중 가장 아름다운 문으로 손꼽히는 화서문
▶코스경로: 장안문 ~ 화홍문 ~ 창룡문 ~ 팔달문시장 ~ 영동시장 ~ 못골시장 ~ 미나리광시장 ~ 팔달문 ~ 팔달산 ~ 서장대 ~ 화서문 ~ 화서공원 ~ 장안문 ▶거리: 5.1km ▶숙박정보(한국관광 품질인증업소) ▷호텔벨라스위트 수원인계점: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권광로180번길 18-15 (인계동) ▷뉴엠호텔: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효원로219번길 46-6 (인계동) ▷수원호텔꼬모: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효원로219번길 46-14 (인계동)
●(전남 목포) 유달산 일주도로 및 둘레숲길 유달산 둘레길
▲유달산 일주도로 및 둘레숲길 유달산둘레길-유달산 바위에서 본 목포대교
목포 유달산 일주도로 및 둘레숲길 유달산 둘레길 코스는 목포시민들이 자주 애용하던 산책로에서 산언저리의 오솔길과 여러 문화유적 그리고 경승지들을 선형으로 엮어낸 순환형 걷기여행길로 유달산 주차장에서 달성사, 조각공원, 어민동산 낙조대 등을 거쳐 출발지점으로 돌아오는 코스로 구성되어 있다.
▲유달산 일주도로 및 둘레숲길 유달산둘레길-유달산
목포 시내 그리고 다도해 해상공원의 전경을 눈으로 볼 수 있는 유달산 둘레길은 한겨울 조금은 얼어붙은 마음을 녹이며 여행하기 좋은 길로, 특히 목포대교의 전경과 오포대에서 바라보는 전경은 타 여행지에서 보는 풍경과 다른 느낌을 안겨준다.
▲유달산 일주도로 및 둘레숲길 유달산둘레길-둘레길
▶코스경로: 유달산 주차장 달성사~조각공원~어민동산~낙조대~이난영 목포의 눈물 노래비~유달산 주차장 ▶거리: 6.3km ▶숙박정보(한국관광 품질인증업소) ▷목포 마리나베이호텔: 전라남도 목포시 해안로249번길 1 (보광동1가) ▷샤르망호텔: 전라남도 목포시 신흥로59번길 5 (상동)
▶자료 및 사진 제공 : 한국관광공사
정리 = 이상인 선임기자 lagolftime@ttlnews.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