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MICE협회, ‘2022년 MICE 인력양성 사업’ 상반기 1천명 인재 양성  
MICE산업 업무역량 강화 위한 체계화된 MICE 교육과정 로드맵 제시
1천여 명 교육 참가자들 높은 교육 참여도와 만족도 보여
2022-09-26 16:10:39 , 수정 : 2022-09-26 22:10:50 | 이상인 선임기자

[티티엘뉴스] 사단법인 한국MICE협회(회장 김춘추)가 ‘2022년 MICE 인력양성 사업’ 상반기 성과를 알렸다.

 

협회는 2003년 설립 이후 매년 업계 입문자와 재직자를 대상으로 MICE 전문교육을 수행하며 업계 인력양성에 힘쓰고 있다. 특히 올해는 참가자 수준과 수요를 반영하여 체계화된 교육과정 로드맵을 마련하고, 변화된 MICE산업 환경에 대응하여 다양한 교육과정을 실시함으로써 주목할 만한 사업성과를 보이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2022년 MICE 인력양성 사업 성과사진


#체계화된 교육과정 로드맵 제시

협회는 참가자 수준, 교육방식, 트랙(track)별로 교육과정을 목록화하여 업무역량 강화를 위한 체계적인 교육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업계 입문자와 재직자는 교육과정 로드맵에 따라 온라인 및 오프라인 교육 방식을 확인하고, ▷MICE 역량강화, ▷디지털 MICE, ▷취업 연계 세 가지 트랙(track)의 심도 있는 교육을 수강할 수 있다. 



●2022년 한국MICE협회 교육과정 로드맵



#전문성과 참여도 높인 기존 교육

협회는 지역 MICE 활성화를 위해 입문자 대상 영마이스 리더 프로젝트를 수도권뿐 아니라 부산에서 개최하고, ICCA 주관 국제 공모전을 연계하여 참가자의 글로벌 역량 강화를 주도했다. 재직자 기본과정은 참가자가 선호하는 온라인 방식으로 운영하여 참여도와 만족도를 높였으며, 재직자 글로벌 과정은 해외 MICE 교육 프로그램 지원을 재개하여 글로벌 교류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지난 해 처음 실시한 지역 인센티브 관광 전문가 과정은 높은 만족도와 지속적인 교육 수요로 올해는 상하반기 2회로 확대 실시하며, 참가자 수요를 반영하여 프로그램을 보완함으로써 교육의 전문성을 한층 높였다. 



#MICE 업계 디지털 교육 강화, 디지털 인재 육성

협회는 디지털 기술 수요 증가에 대응하여 지난해 MICE 디지털 전문가 양성과정을 신설해 업계에 최적화된 디지털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지역의 디지털 MICE 교육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MICE 디지털 All-in-one 과정을 개편하여, 대전을 시작으로 부산, 인천, 대구, 전주까지 MICE 주요 도시를 순회하고 있다.


이와 함께 협회는 3억 원 규모의 고용노동부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의 일환인 디지털 MICE 실감형 콘텐츠 전문인력 양성과정을 실시하여 ‘메타버스’, ‘VR’과 같은 실감형 콘텐츠 기획에 특화된 인재의 업계 유입에 주력하고 있다.


#변화하는 교육환경에의 대응

온라인 MICE 연수원은 협회에서 운영하고 있는 MICE 교육 온라인 플랫폼이다. 2018년 오픈 이후 다양한 교육 콘텐츠가 지속적으로 탑재되며 최근 가입자 수 5천명을 돌파하였다. 올해는 온라인 MICE 연수원 이용자들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시스템 기능과 UI/UX를 개편하고, New MICE 기본과정과 이벤트기획 과정을 탑재하여 MICE 교육 플랫폼으로서 경쟁력을 더해 나갈 예정이다. 




▲2022년 MICE 인력양성 사업 성과사진


지난 해 개관한 MICE 인재원은 디지털 교육에 특화된 오프라인 교육장소로, 협회는 편리한 교육환경을 갖춘 교육장을 운영하며 교육 운영의 효율성과 지속성, 참가자의 편의성을 높이고 있다. MICE 인재원은 현재까지 900여 명의 입문자 및 재직자가 방문하였으며, 교육 및 네트워킹 장소로 활용되고 있다. 


●2022년 한국MICE협회 MICE 전문인력 양성사업 개요 및 주요성과



#협회 교육의 성과와 협회의 역할

9월을 기점으로 협회 주최 ‘2022년 MICE 인력양성 사업’ 교육 참가자가 1천명을 넘어섰다. 참가자 평균 교육 만족도는 90% 이상을 웃돌고 있으며, MICE업계 교육의 지속성과 확대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2022년은 코로나19 엔데믹과 맞물려 MICE 행사들이 재개되기 시작했으며, 하반기의 경우에는 행사 개최를 앞 다투고 있을 만큼 뚜렷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협회는 “업계가 회복을 넘어 확대 성장하는데 필수적인 유능한 인재의 유입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향후 협회 교육과정 로드맵의 부족한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하반기 계획되어 있는 교육 과정은 한국MICE협회 홈페이지 및 온라인 MICE 연수원 홈페이지에서 확인 및 신청할 수 있다.





이상인 선임기자 lagolftime@ttlnews.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