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관광 중소기업의 원활한 자금 확보를 지원하고, 투자유치 교육과 기업 컨설팅 등 맞춤형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할 목적으로 ‘크라우드펀딩 지원 사업’에 참여할 관광 중소기업을 6월 11일까지 1차 모집한다.
크라우드펀딩은 자금이 필요한 기업이 온라인 플랫폼을 기반으로 불특정 다수로부터 소규모 후원이나 투자를 받는 방식이다. 전세계적으로 소비자와 기업이 상생하는 방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한국관광공사는 올해 처음으로 전국 각지의 관광 중소기업들의 다채로운 관광 상품 및 사업계획을 국민들에게 널리 알리고, 실질적으로 관광기업에 대한 민간투자 활성화를 위하여 크라우드펀딩 방식을 도입했다.
이번 사업은 투자유치를 희망하는 관광분야 중소기업과 관광 벤처기업, 예비 창업자를 대상으로 한다. 6월 1일 서울 글로벌센터, 2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 등 지역 사전 설명회를 개최하여, 관광 분야 기업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방침이다.
참여 기업에게는 △비즈니스모델 분석 및 투자유치 전략 수립 등 맞춤형 기업컨설팅 제공 △투자유치 역량강화 전문 교육 초청 △크라우드펀딩 등록 발생 수수료 지원 △대국민 홍보 연계 이벤트 개최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되며, 펀딩에 성공한 기업에 대해서는 후속 투자 연계 지원 등의 특전도 마련되어 있다. 또한 IBK 기업은행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기업투자정보마당’ 내 관광기업투자 전용페이지 구축 및 참여기업의 펀딩 성공률 증대를 위한 마중물펀드 우선 검토 등 관광기업 육성을 위한 다양한 지원정책을 제공할 예정이다.
김기헌 한국관광공사 관광기업지원단 단장은 “관광사업체의 평균 존속 기간이 5년 미만이며, 업체별 평균 종사자수는 80% 이상이 10명 미만으로 매우 열악한 수준”이라며 “관광 중소기업 대상 크라우드펀딩 지원 제도를 통해 다양한 관광 콘텐츠 및 여행상품에 대한 민간투자가 활성화되고, 관광 중소기업들이 자생력을 갖춘 강소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 밝혔다.
■참여 방법
기업투자정보마당(www.ciip.or.kr)에 회원가입을 하고, 기업정보를 등록하면 된다. 기타 모집관련 세부 내용은 한국관광공사 산업협력팀(02-729-9443, ifyouknow@knto.or.kr)과 (유)아이플러스센터(02-3453-5833, jmkim@ipluscenter.co.kr)로 문의 가능하다.
■크라우드펀딩 참고사항
최현덕 기자 hr8181@ttlnews.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