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선이 사는 곳’ ‘동화세계’라는 말이 결코 과장이 아니었다. 평균고도 3000~4000m 지역에서 조성된 만년설과 원시삼림, 그리고 연못. 기하학적인 모양과 그 색채가 경이롭다. 연실 사진 셔터를 눌러댔지만, 보는 눈만 하랴. 잦은 쇼핑과 옵션도 한정적인, 그야말로 저비용 고품격의 여행지 중국 쓰촨(사천)성 주자이거우(이하 구채구)를 분석했다.
중국 쓰촨 l 편성희 기자 psh4608@ttlnews.com
취재협조 l 쓰촨항공, 그린월드투어(쓰촨항공 연합상품 주관사)
역사·자연환경 볼거리 풍부한 쓰촨 여행
중국 내륙지역 중에 쓰촨성(사천성·四川省)만큼 한국에 잘 알려진 곳도 없을 것 같다. 삼국지연의로 잘 알려진 유비가 세운 촉한(蜀漢)의 수도가 쓰촨성 수도 청두이다.
하지만 중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물 풍경지 구채구(九寨溝)와 황룽(황룡·黃龍) 풍경구가 쓰촨 지역에 있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지 않다. 구채구와 황룽은 세계에서 보기 드문 고산지대 호수와 카르스트 연못, 폭포를 자랑하고 있다.
이곳은 2008년 대지진 피해로 상품화가 무기한 연기된 바 있다. 지진발생 이후부터 ‘한강의 기적’ 못지않은 놀라운 복구과정을 밟아온 쓰촨성. 최근 3년간 중국 내국인 및 한국인 관광객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tip_ 합리적 중국여행은 여행사 통한 단체여행
중국 여행은 언어의 장벽에 심하게 부딪힌다. 각 지역마다 방언이 다양하고, 우리나라의 제1 외국어라 할 수 있는 영어를 사용하는 중국인은 거의 찾아볼 수 없다. 또 워낙 땅이 넓어서 전세 차량이 아니고서는 제대로 여행지를 돌아보기 힘들다. 마음에 드는 전문여행사 여행상품을 골라서 가는 게 만족도를 높이는 방법이다.
기자는 그린월드투어(대표 이상하)의 여행상품을 이용했다. 그린월드투어는 쓰촨항공(3U)으로 가는 여행상품을 우리나라 주요 여행사에 공급하는 연합상품 주관 랜드사다. 그린월드투어의 쓰촨항공 구채구 연합상품은 여행박사, 온누리투어, 온라인투어, 인터비즈투어, 인터파크투어, 자유투어, 투어2000, 한진관광, 홈앤쇼핑, 혜초트레킹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중국에서 손꼽는 물 풍경지 구채구
☞ 필수 준비물: 바람막이, 물, 간식거리, 고산병 예방약
구채구는 114개의 크고 작은 호수들이 산과 어우러져 있다. 호수 사이에는 17개의 폭포와 50여 개 이상의 개울과 연못이 제각각의 형태를 만들어내고 있다. 총 60km의 길이의 관광코스는 크게 Y자 형태의 지형을 그려낸다. 그곳에 전통 소수민족인 장족이 살고 있다. 9개의 장족 마을을 둘러보며 장족의 문화를 엿보는 재미도 있다.
장거리 관광코스인 만큼 구채구 관리국은 2~3분 간격으로 각 코스를 이동할 수 있는 셔틀버스를 운행하고 있다. 셔틀버스 비용은 입장료에 포함되어 있어, 입장객들은 자유롭게 버스를 타고 내리며 곳곳을 다닐 수 있다.
01. 일칙구(Y자 좌측 코스)
원시삼림부터 전죽해와 능묘해, 오화해, 진주탄폭포 등은 일칙구에 포함된 관광지로 구채구에서 가장 다양한 형태의 호수를 볼 수 있는 코스다.
전죽해는 해발 2618m에 있는 호수로 수심은 6m 정도 된다. 호반 주위에 대나무가 많아 전죽해로 불린다. 면적은 17만 평방미터이고 대나무와 삼나무가 물에 비친 모습이 아름답다. 2002년 리옌지(이연걸)와 장쯔이가 출연한 중국영화 <영웅>의 주요 촬영지로도 유명하다.
오화해(五花海)는 해발 2472m, 깊이 5m, 면적은 9만 평방미터이며 흙과 산채가 무너져 내린 돌로 막혀 이루어진 호수다. 햇빛에 비추인 호수는 녹색과 파란색, 보라색 등 다양한 색채를 보여주고 있다. 칼슘과 마그네슘, 동이온 등 많은 광물질과 수초, 이끼 등의 영향이라고 한다. 마치 다섯 종류의 색을 지닌 꽃이 떠 있는 것 같다고 하여 ‘오화해’라고 불리고, 또 그 색채의 조화가 마치 공작을 방불케 한다고 하여 공작호(Peacock Lake)라고도 일컫는다.
수많은 진주와 구슬이 떨어지는 것 같다는 유래로 이름 지어진 진주탄폭포(珍珠灘瀑)는 해발 2450m, 넓이 310m, 평균 높이 21m, 최대 낙차는 40m로, 중국에서도 보기 드문 폭포 넓이를 자랑하고 있다. 폭포면은 약간 뒤로 오목해진 반달형 모양을 나타내고 있다. 단열대 지면에 대량의 빙하물과 붕괴물이 퇴적됐고, 표면은 생물 칼슘화작용에 의해 높고 낮은 칼슘과 지면을 형성하였으며 인편파문모양을 나타내고 있다.
진주탄폭포에는 재미있는 전설이 있다. 산행자들이 진주탄폭포에 들어선 후에는 절대로 뒤를 돌아보지 말고 끝까지 폭포 끝까지 걸어가야 한다는 이야기. 또 진주탄폭포를 지나갈 때 소원을 빌면 절반 이상이 실현되는데, 실현된 다음에는 꼭 다시 찾아와 감사를 드려야 한다고 한다.
02. 측사와구(Y자 우측 코스)
측사와구는 해발 3150m에 위치해 있는 장해와 오채지 등을 볼 수 있다. 일측구 코스의 산들은 푸른 산림이 무성하다면 측사와구 코스의 산들은 돌산인 것이 특이하다.
장해에서 샛길을 따라 450m를 걷고, 189개의 내리막 계단을 내려가면 오채지가 나타난다. 오채지는 3000여m에 자리하고 있는 호수로 장해의 얼음물들이 흘러내려 형성되었다.
오채지는 구채구의 호수들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아름다움을 보여준다. 맑게 개인 날에는 호수의 상반부는 진파랑색을 띠고 하반부는 약간 적색, 오른쪽은 하늘색, 왼쪽은 감람색을 띠는 등 다양한 색채를 보여준다. 평균 깊이는 6.6m로 깊은 호수인데도 불구하고 물이 맑아 호수의 바닥까지 훤히 보여준다. 4월말부터는 물이 다리의 중반부까지 차올라 호수의 아름다움은 더해진다.
오채지에는 사랑하는 연인들이 함께 계단을 내려가면서 오채지에 도착할 때까지 사랑의 염원을 하고, 다시 이 계단으로 올라오면 영원한 사랑을 약속받는다고 하는 민담이 유명하다.
장해(長海)는 측사와구의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하고 있는 대형 호수이다. 3100여m에 자리하고 있으며 길이는 4349m, 가장 폭이 넓은 곳은 415m에 이른다. 학자들에 의하면, 53만 년 전에 장해가 빙하호로 형성됐다. 마을 사람들은 장해를 “아무리 담아도 가득 차지 않고, 아무리 세어도 마르지 않는 보물 표주박”이라고 부른다. 장해의 물 일부가 지하를 통해 오채지와 다른 호수로 흘러가지만, 한 번도 마른 적이 없다는 데서 생긴 찬사이다. 자연에 경탄하는 장족 사람의 순수함이 보인다.
03. 슈젱(Y자 하단코스)
Y자 하단코스는 낙일랑센터와 노호해, 수정폭포, 공주해, 수정방앗간, 수정군해까지 갈 수 있다. 내리막 코스라서 발걸음도 가볍게 둘러보기 좋다.
수정폭포(樹正瀑)는 높이 11m, 넓이 62m로 형성돼 있다. 노호해의 물이 호수언덕을 지나 언덕위의 나뭇가지에 의해 1000여개의 물줄기로 갈라져 떨어진다. 진주탄폭포와는 다른 섬세한 폭포수의 낙하를 감상할 수 있다.
수정군해(樹正群海)는 19개의 크고 작은 호수가 계단밭처럼 놓여 있고, 그 사이로는 버드나무와 사시나무, 소나무, 삼나무 등의 교목과 다양한 종류의 관목들이 물 사이에서 자생하고 있다. 마치 나무는 물속에서 자라고 물은 숲을 흘러내리는 기이한 경관이 연출된다. 나무는 비취색을 띠고 호수는 짙은 남색으로 보이며 상류에는 폭포와 물보라가 어우러져 구채구의 축소판으로도 불린다.
중국 쓰촨= 편성희 기자 psh4608@ttlnews.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