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민속촌, 가을 수확철 ‘시골마을의 한로일에는’ 진행
벼베기 및 탈곡 시연을 통해 배우는 농경문화
조선시대 오일장에서 만나는 놀이와 체험
2021-10-23 10:20:46 , 수정 : 2021-10-23 15:24:48 | 이상인 선임기자

[티티엘뉴스] 전통문화 테마파크 한국민속촌이 가을 수확철을 맞아 10월 23일부터 11월 7일까지 ‘시골마을의 한로일에는’ 행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한국민속촌,  놀이좌판


찬이슬이 맺힌다는 뜻의 한로때는 오곡백과를 추수하는 농촌풍경이 펼쳐진다. 한국민속촌도 추수철 농경문화에 대한 교육적 가치가 높은 전시와 체험을 준비했다.


벼베기와 벼를 탈탈터는 탈곡과정 시연은 민속마을 40호 앞 논밭에 위치한 시골들판에서 주말 및 공휴일간 운영한다. 




▲한국민속촌, 시골들판 벼베기


민속마을 주민들이 노랗게 익은 벼를 수확하는 과정을 선보이고, 마지막 주에는 전통 농기구인 홀태나 도리깨 등의 타작도구를 사용해 수확한 벼를 탈탈 터는 탈곡 과정이 진행된다. 관람객들은 민속마을의 추수 과정을 지켜보며 우리 선조들의 농경문화를 알아갈 수 있다.


전통놀이 체험장에는 볼거리와 놀거리가 가득한 오일장이 한창이다. 인기 체험인 대박과 쪽박사이는 한국민속촌에서 직접 재배한 조롱박을 긁어보는 체험이다. 이외에도 짚 제기 등 한국민속촌 민속마을에서만 볼 수 있는 수공예품을 구경하는 일은 이번 행사의 묘미이다.




▲한국민속촌, 시골들판 벼베기


행사기간, 민속촌 학예사가 줄다리기에 대한 인문학 강의도 연다. 넷플릭스 오징어게임 드라마로 인기를 얻고 있는 우리 민속 줄다리기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중 하나로 역사가 깊다. 요즘 잘 모르는 시골 줄다리기 이야기에 대한 인문학 강의는 주말 및 공휴일간 민속마을 양반가 외별당에서 진행된다.


배일환 한국민속촌 학예팀장은 “우리 선조들의 삶을 경험할 수 있는 생생한 전통 행사가 준비됐다”며, “추수철의 한국민속촌에서 즐겁고 유익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고 전했다.




▲한국민속촌, 행사 스케쥴표


한국민속촌은 30만평 대지 위에 조성된 조선시대 마을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전통문화 테마파크이자 사극 촬영의 메카다. 최근에는 과거의 전통을 단순 계승하고 보존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우리의 생활 속에서 즐기며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거듭나고 있다. 


한편, 자세한 사항은 한국민속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상인 선임기자 lagolftime@ttlnews.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