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티엘뉴스] “서울관광재단XCJ온스타일 ㅋㅋㅋ 웹기획전이 라방 1시간에 시청자 7,600명, 주문 100건을 돌파했다.”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이 서울 MICE 업계의 코로나19 피해 극복과 업계 활성화를 위해 개최한 ‘서울관광재단XCJ온스타일 ㅋㅋㅋ 웹기획전’이 서울시민의 성원에 힘입어 성공리에 막을 내렸다고 17일 밝혔다.
▲서울관광재단XCJ온스타일 ‘ㅋㅋㅋ’ 웹기획전 키비주얼
ㅋㅋㅋ 웹기획전은 웃음과 즐거움이 넘치는 기획전이라는 의미로, 서울시민 대상으로 서울 유니크베뉴, 호텔,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MICE 상품을 홍보하고 소비 촉진을 통해 서울 MICE 업계를 활성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기획됐다.
기획전 개시 하루 전 서울관광재단 공식 유튜브를 통해 선 공개된 티저영상 2건은 총 2만여 건의 채널 최다 조회수를 기록했다. 해외 타겟으로 제작한 영문 티저도 서울컨벤션뷰로 인스타그램/페이스북 채널에서 총 조회수 3만 5천 건으로 큰 이목을 받으면서 이번 기획전에 대한 국내·외의 관심이 뜨거움을 실감할 수 있었다.
이번 웹기획전은 7월 7일부터 7월 14일까지 일주일간 CJ온스타일에서 진행됐다. 국내 MICE 업계 최초로 다양한 분야의 업체 13개사가 동참해 코로나 이전 해외 바이어 중심의 MICE 상품·서비스를 국내에서 홍보, 판매할 기회를 얻고 서울 MICE 업계의 우수한 인프라를 알리는 계기가 됐다.
서울MICE얼라이언스의 ▷유니크베뉴, ▷엔터테인먼트, ▷운·수송, ▷호텔 4개 분야에서 13개사가 참여, 코로나19 이전 해외 비즈니스 출장 여행객을 대상으로 판매하던 우수 MICE 상품을 서울 여름 휴가 상품으로 재편하여 선보였다. 이처럼 다양한 MICE 업계가 공동참여한 온라인 기획전 및 라이브커머스 방송은 이번이 국내 최초다.
또한, 7월 9일 서울 MICE 업계를 응원하는 취지로 유명 인플루언서와 함께 진행한 특별 라이브방송은 1시간 동안 누적 시청자 수 7,600여 명, 주문 100건대, 좋아요수 2만 3천여 건의 성과를 기록하며 웹기획전 총 매출 1천만 원 돌파에 한 몫을 톡톡히 했다.
라이브방송 도입부부터 기획전의 취지와 함께 서울MICE얼라이언스를 설명하고, SMA 회원사가 제공하는 MICE 상품을 서울여행 추천코스로 기획·구성하여 서울시민에게 안전하고 럭셔리한 여름휴가 계획을 제안했다.
대표 상품으로는 럭셔리요트 패키지로 골든블루마리나가 소개됐다. 쇼호스트가 직접 현장으로 나가 한강 전경과 함께 프라이빗한 요트 체험을 즐기는 모습이 송출된 해당 상품은 안전하고 럭셔리한 여름휴가에 대한 수요와 맞물려 라이브방송 1시간 중 가장 많은 매출을 기록했다.
▲라이브커머스 방송 사진
서울여행 추천코스 소개는 서울 방방곡곡을 둘러볼 수 있는 ▷노랑풍선 시티버스로 시작하여 ▷한국의 집에서 즐기는 한정식 코스, ▷롯데월드와 ▷컬러풀 뮤지엄에서 SNS 사진 찍기, 한강에서 ▷이랜드크루즈를 타고 야경을 배경으로 ▷플로팅 아일랜드에서 식사 즐긴 다음 마지막으로 ▷N서울타워 전망대와 함께 즐기는 ▷코트야드 메리어트 서울 남대문, ▷코트야드 바이 메리어트 서울 타임스퀘어, ▷서울가든호텔, ▷포포인츠 바이 쉐라톤 서울 구로, ▷스위스 그랜드 호텔에서 숙박하기로 마무리됐다.
모든 참여사의 특색을 녹여 재미있게 구성된 라이브방송 콘텐츠는 1시간 만에 좋아요 수 2만 3천 건을 기록하며 시민들의 큰 호응을 받았다.
라이브방송 중 세 차례에 걸쳐 진행된 퀴즈 맞추고 한강 레스토랑 식사권 받아가기와 구매 인증하고 적립금 받아 가기 댓글 이벤트에는 방송 누적 시청자 수 7천 명이 실시간으로 참여, 시민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퀴즈 이벤트는 2차에 걸쳐 SMA(서울MICE얼라이언스)의 의미와 기획전 참여사 수를 댓글로 남기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구매인증 이벤트는 기획전 상품 구매 후 상품명과 구입인증 댓글을 남긴 시청자를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한강 채빛퀴진 식사권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김지현 서울관광재단 MICE기획팀장은 “전 세계 MICE업계가 코로나19로 전례 없는 위기에 처해 있다”라며 “이번 라이브커머스와 같이 최신 비대면 마케팅 트렌드를 반영하여 앞으로도 서울 MICE 업계 위기극복과 대시민 홍보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하였다.
이상인 선임기자 lagolftime@ttlnews.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