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 태권도원, 대한민국이 만들어 낸 태권도의 메카
오감으로 체험할 수 있는 태권도의 모든 것
상설 시범공연으로 태권도의 우수성 승화시켜
2020-01-03 13:42:55 , 수정 : 2020-01-03 21:39:30 | 이상인 선임기자

[티티엘뉴스] 태권도의 종주국, 대한민국을 빛내는 무주 태권도원으로 가보자.

 


▲태권도원 로고 및 마크 


무주 태권도원은 대한민국이 만들어 낸 태권도의 혼이 담겨 있는 태권도의 메카이다. 대한민국 국민으로서의 위대함과 긍지를 느낄 수 있는 태권도원은 태권도에 관련된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다.

 


▲태권도원 안내도


태권도 종주국으로써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한국의 대표 브랜드로 육성하겠다는 조성 목적에 걸맞게 국위를 선양하고 있다. 특히, 태권도 모국으로서의 위상을 통해 전 세계에서 양성된 태권도인들이 반드시 찾고 싶어하는 성지로 인식하고 있어 태권도원은 이제 세계적인 유명 관광지로 떠오르고 있다.  

 


▲태권도원 상설 시범공연 모습 


태권도원의 공연장에서는 일 년 내내 태권도를 즐겁게 접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운영되고 있다. 태권도의 기본동작, 품새, 기술 등으로 구성한 ‘태권도원 상설 시범공연’은 경직된 동작이 가져다주는 딱딱함을 벗어나 태권도의 미적 가치를 느끼게 한다. 무도로서의 우수성을 멋진 공연으로 승화시켜 태권도를 신나게, 그리고 정감 있게 즐길 수 있어 태권도 보급과 홍보에도 톡톡히 한몫을 하고 있다.  

 


▲태권도원 상설 시범공연 모습 


상설 시범공연은 약 20분간 진행되며, 공연은 12, 1, 2월 주중에는 오후 2시 1회, 주말과 공휴일에는 1일 오전11시, 오후2시 2회 공연한다. 3~11월까지는 주중, 주말 및 공휴일 모두 1일 2회 공연된다. 공연 장소는 T1공연장 지하1층이다. 공연 후 진행되는 상설 체험프로그램은 태권발차기 오전 11시 30분, The One 태권체조 오후 2시 30분에 약 20분간 진행된다. 

 

#태권도원 상설 시범공연 동영상 




오감으로 체험하는 태권도 ‘체험관 Yap’에서는 다양한 기구와 가상체험을 통해 태권도를 보다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다. 태권도와 관련된 최신 IT장비로 태권도를 체험할 수 있다. 1층에는 기초체력체험, 가상공간체험, 전자겨루기체험, 실전기술체험(성인), 통합체험(기초체력, 가상공간, 전자겨루기) 등의 체험공간이 있으며, 신장 110Cm이상, 유료로 진행된다. 3층 영상공연실에서는 태권도 관련 애니메이션을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태권도원 체험관 모습 


국내외 유일의 태권도 전문 박물관인 태권도박물관에서는 우리 태권도 발전의 역사적 흔적은 물론 태권도 정신과 철학 및 기술체계에 대한 소개, 그리고 각종 수련 및 경기용품 기념품 등 태권도 문화콘텐츠의 정수를 만날 수 있다. 

 


▲태권도원 공연장 모습 


이곳에서는 신라시대 무술방어자세(태권도 동작과 유사)의 인물 토용부터 조선시대 무예도보통지, 근·현대 태권도 태동 및 보급·발전 문헌자료, 사진·영상, 기념품, 태권도용품 등 태권도의 발전 역사와 지도자들의 삶, 그리고 예술이 한곳에 모여 있다. 

 


▲태권도원 전시실에 있는 2017년 6월 30일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 위원장이 쓴 태권도성지 태권도원의 글씨 


▷제1전시실은 태권도의 뿌리 깊은 역사성 및 성장과정의 모습을 통해 태권도의 잠재된 가능성을 살펴볼 수 있다. ▷제2전시실에서는 태권도의 기술과 그 속에 담긴 정신을 배우고 태권도를 통해 삶이 변화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살펴볼 수 있다. ▷제3전시실은 세계 태권도인들의 마음에 새겨진 태권도의 의미와 태권도의 가치를 공유하는 공간으로 꾸며져 있다.  

 


▲태권도원 전시실에 있는 시대별 태권도의 변천사에 대한 모습 


태권도원의 자연을 돌아 볼 수 있는 태권도원 투어에도 많은 관람객들이 몰리는 곳이다. 태권도원의 자연과 함께 편안하고 아늑한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셔틀버스 타고 태권도원을 돌아보는 투어에서는 태권도원의 아름다운 풍경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셔틀버스는 15분 간격으로 운행된다. 

 


▲태권도원 투어의 하이라이트인 모노레일의 운행 모습 


태권도원 투어의 하이라이트는 모노레일 타고 전망대에 올라 전경 즐기기다. 오전 10시부터 30분 간격으로 운행되는 모노레일을 타고 태권도원의 전망대에 올라 9곡 8경의 경치와 함께 차 한 잔의 여유를 즐길 수 있다. 두 칸으로 연결된 모노레일은 급경사로 이뤄진 레일을 따라 운행되어 보기에는 위태로운 것 같지만, 보이는 경사각 보다는 안정된 승차감과 함께 안전하게 천천히 운행되고 있다. 모노레일은 전망대 바로 옆까지 올라간다.

 


▲태권도원 투어의 하이라이트인 모노레일이 종착지인 전망대에 정차해 있는 모습

 


▲태권도원의 전망대에서 바라 본 전경 


모노레일에서 하차하면 좌측 바로 옆으로 흰색의 커다란 전망대 건물이 있다. 엘리베이터를 이용해 3층으로 올라가면 도마령, 각호산, 민주지산, 석기봉, 삼도봉 등을 전망할 수 있으며, 라제통문도 내려다보이는 전망대가 있다.   

 

#태권도원의 조성 


▲태권도원의 본관 모습 


1994년 9월 제103차 IOC총회에서 태권도가 올림픽 정식종목으로 채택되면서 현재 206개국 8천여만명이 수련하고 있는 태권도가 국제적인 스포츠로 부상됐다. 이에 따라 태권도 모국의 위상에 걸맞은 상징적인 태권도 인프라 구축과 태권도를 한국의 대표 브랜드 및 문화 관광자원으로 육성하기 위한 목적과 함께 세계 태권도인의 구심점이 될 태권도 메카 조성을 위한 여론 고조에 따라 조성하게 됐다. 

 


▲태권도원의 공연장으로 관람객들이 입장하고 있다


2014년 4월 개원한 태권도원은 총 면적 2,314천㎡에 개발면적 884천㎡(민자시설 제외)이며, 건축연면적은 73천㎡로 총 사업비 2,475억 원(국고 2,153억 원, 지방비 146억 원, 기부금 176억 원)으로 지난 2009년 착공해 2013년 완공했다. 



#태권도원의 주요업무 


▲태권도원의 전시실에 비치되어 있는 태권도 세계선수권 대회 자료


태권도원의 주요업무는 태권도의 사회적 가치 제공, 태권도 글로벌 위상 강화, 태권도 산업·관광 활성화 등이다. 
▶태권도의 사회적 가치 제공을 위해 ▷태권도 희망나눔캠프, ▷찾아가는 태권도교실, ▷태권도원 경연대회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태권도(원) 글로벌 위상 강화를 위해 ▷태권도의 날 기념식, ▷세계태권도청소년캠프, ▷태권도를 빛낸 사람들, ▷마스터즈 및 서포터즈 등을 진행한다.

 


▲태권도원 전시실의 모습 


또한, ▶태권도 산업 · 관광 활성화를 위해 ▷태권도 교육·산업 박람회, ▷태권도원 상설공연단, ▷글로벌무술문화교류축제, ▷태권도 문화콘텐츠 육성사업, ▷지역 관광 연계 활성화 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다. 


▶위치 : 전라북도 무주군 설천면 무설로 1482


 

무주 태권도원 = 이상인 선임기자 lagolftime@ttlnews.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