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성 높은 재택근무를 위한 ‘업무 지원 앱’
2020-10-15 11:47:34 , 수정 : 2020-10-15 11:47:53 | 정연비 기자

[티티엘뉴스] 장기화되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대다수의 기업들이 ‘재택근무’를 시행하면서 과거에는 낯설게만 느껴지던 재택근무도 어느덧 점점 익숙해지는 추세이다. 

홈오피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사무실 못지않은 업무 생산성을 창출하고자 각종 소프트웨어들이 각광받고 있다. 이에 따라 업무용 메신저, 화상회의 플랫폼 및 AI 전화 앱 등 재택근무 시 활용하기 좋은 업무 지원 앱을 소개한다.

 

1. 외부 협업이 쉬워진다업무용 메신저 ‘네이트온’

 


▲SK커뮤니케이션즈, ‘네이트온’

 

SK커뮤니케이션즈가 서비스하는 네이트온은 업무용 메신저로 이메일, 문자, 내 PC 제어 등 업무 효율을 제고시키는 각종 기능을 제공한다. 이외에 상대방이 읽으면 바로 삭제되는 ‘한번 메시지’, 긴급한 확인이 필요할 경우 ‘대화창 흔들기’, 주의 필요 대화방 설정 등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기능도 활용할 수 있다. 특히, PC 간 대용량 파일을 무제한 전송할 수 있어 쇼핑몰 MD, 광고업계 종사자 등 외부 협업이 많은 직종에서 애용하고 있다.

 

직원간 물리적 거리가 발생하면서 협업에 최적화된 커뮤니케이션 공간인 ‘팀룸’을 기능도 활용할만 하다. 팀룸당 3GB 이내 메시지 및 파일을 저장할 수 있으며, 신규 멤버도 기존 히스토리를 살필 수 있다. 여러 개의 모임공간을 생성할 수 있고, 업무 내용과 파일을 검색 및 모아보기로 손쉬운 조회가 가능하다. 구글 캘린더와 같은 오픈 API와 연동할 수도 있다.

 

 

 

 

2. 화상회의 독보적 강자 ‘줌(Zoom)’

 


▲줌 비디오 커뮤니케이션즈, ‘줌’

 

재택근무 중에도 빠질 수 없는 것이 회의다. 줌 비디오 커뮤니케이션즈의 줌(Zoom)은 화상회의를 위한 플랫폼으로 원활한 회의 진행은 물론, 집중력과 효율성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호스트가 되어 회의를 주최할 경우 로그인이 필요하다. 참가자의 경우 별도의 아이디 없이 참가가 가능하나 호스트의 수락 없이는 회의 창에 참여할 수 없다.

 

회의 참가자들이 소규모로 활동할 수 있는 ‘소회의실’ 기능과 발표자의 컴퓨터 화면이나 발표 자료를 함께 열람할 수 있는 ‘화면공유’ 기능을 지원해 회의 능률을 높일 수 있다. 또한 비디오 필터, 배경 소음 소거 등 최적의 회의 환경을 위한 각종 기능 활용이 가능하다. 1 대 1 회의는 무제한 무료, 3명 이상이 회의할 땐 40분간 무료다.

 

3. 아이폰 통화 녹음도 가능AI 전화 앱 ‘스위치’

 



▲아틀라스랩스, ‘스위치’

 

음성인식 인공지능(AI) 전문 기업 아틀라스랩스의 ‘스위치’는 통화 녹음 기능이 제공되지 않는 iOS와 안드로이드 양대 운영체제 모두를 지원하는 AI 전화 앱이다. 통화가 자동으로 녹음되며, 통화 내용이 텍스트로 기록되고 통화 내역의 검색, 분석, 데이터 관리 등도 제공한다. 다채로운 통화 관련 기능을 지원해 통화가 잦은 경우 업무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가입이 승인될 경우 전용 AI 번호를 발급받으며, 휴대폰 내에서 해당 번호 혹은 원래 휴대폰 번호를 선택해 통화를 나눌 수 있다. 하나의 휴대폰을 두 개의 번호로 이용할 수 있어 업무용 번호와 개인용 번호로 구분 지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수신과 발신 모두 실시간 기록이 가능하다.

 

정연비 기자 jyb@ttlnews.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