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티엘뉴스] 대한민국 민주화 정신을 함양하고 있는 국립5‧18민주묘지와 임진왜란 때 분연히 의병을 이끌고 여러 전투에서 승리한 김덕령 장군의 유적지, 신라시대 원효대사가 창건했다는 원효사, 선동열, 김봉연, 이종범 및 그들을 응원하는 수많은 팬들의 성지 광주‧기아 챔피언스필드…, 전라남도 광주광역시 북구청과 광주광역시관광협회가 ‘광주 북구 8경’ 홍보에 나섰다.
▲광주 북구 8경 중 국립5‧18민주묘지
특히 서울시민의 ‘북구 8경’ 및 광주 방문 독려를 위해 광주광역시 북구청과 광주광역시관광협회(GTA)는 서울특별시관광협회(STA) 및 협회 관광‧여행언론기자단을 초청해 ‘오월 그날의 빛 메이 썬(May Sun) 5‧18 팸투어’ 및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팸투어에는 국제뉴스, 비즈월드뉴스, 서울뉴스통신, 세계여행신문, 여행정보신문, 여행신문, 티티엘뉴스, 트래블레저플러스, 한국관광신문 등 서울 주요 관광산업 언론 매체가 참석했다.
8월23일부터 24일, 양일간 진행한 이번 행사에서 양무승 회장, 박정록 상근부회장을 비롯한 서울시관광협회 관계자와 기자단은 국립5‧18민주묘지 참배 및 충효동 왕버들과 호수생태원 등 ‘북구 8경’ 일부를 탐방했다. 또 남도한상 등으로 잘 알려져 있는 광주의 향토음식의 스토리를 들으며 남도향토음식박물관과 광주의 대표 미식 인증 음식점인 ‘게미맛집’들을 방문해 광주 미식의 맛과 풍미를 맛봤다.
▲남도향토음식박물관에서 오월 광주정신을 상징하는 주먹밥을 소재로 한 음식 작품을 보고 있는 참가자들.
▲남도향토음식박물관에 있는 광주 북구 출신의 BTS(방탄소년단) 멤버 제이홉(j-hope, 정호석) 벽화. 벽화 앞 왼쪽부터 양무승 서울특별시관광협회 회장, 나정미 북구예술여행 센터장, 정일영 광주광역시관광협회 회장
▲'게미맛집' 중 한 곳인 돌담게장백반의 요리
이와 함께 광주비엔날레 등으로 세계적인 예술의 도시로 거듭난 광주의 뜨거운 예술의 열기를 체험했다. 휴무일을 빼고 매일 무료로 광주국악상설공연을 펼치고 있는 광주문화예술회관 광주공연마루를 방문해 남도 국악의 정수와 남도 풍류의 진수를 광주시민과 함께 호흡하기도 했다.
▲광주국악상설공연 중 '앙상블 련'이 공연하고 있다. 공연 중에는 촬영을 금지하고 있다. 유튜브 캡처.
광주광역시 북구청 관광과와 광주광역시관광협회, 서울특별시관광협회과 함께 한 간담회에서는 광주 북구관광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양무승 서울특별시관광협회 회장(사진 ▲)은 “코로나19 펜데믹 중에도 북구청이 지역 여행사들의 어려움을 외면하지 않으려 노력한 점 및 광주광역시관광협회와 협력해 회원사들과 광주 관광상품 개발에 힘쓰고 있는 점에 대해 감사하다. 북구청에서 주최한 이번 팸투어도 그런 차원에서 뜻 깊다”며 “앞으로도 지방 행정기관과 관광협회의 좋은 협력사례가 될 것이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길영 광주광역시관광협회 회장(사진 ▲)은 “문인 북구청장은 행정 기획도 짜임새 있고, 관광산업 발전에 대한 의지가 강한 것으로 느껴진다”며 “광주에서 다양한 관광프로그램과 상품이 나오지만 대부분 일회성으로 끝나는 게 아쉽다. 지속적인 판로 개척과 홍보‧마케팅을 위한 북구청과 협회의 협력이 더욱 필요한 시점이다”라고 강조했다.
김미림 북구청 관광육성과 계장(사진▲)은 “이번 팸투어의 주제는 ‘오월 그날의 빛 메이 썬 5‧18 팸투어’다. ‘메이 썬’은 활기가 넘치는 광주시민의 열기, 민주주의 실현에 대한 열정 등을 담았다. 5‧18 광주민주화운동 정신을 널리 알리고 관련 관광지를 서울에도 홍보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앞으로도 북구 8경 및 북구의 역사와 문화자원을 활용한 관광상품 개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손용만 광주광역시관광협회 사무국장(사진 ▲)은 “하반기에 시티투어를 운영하는데 9월 경 5‧18 테마관광 코스를 발표할 예정이다. 한국을 대표하는 다크투어 상품을 만들 수 있는 기회”라고 말했다.
◆ 광주 북구 8경
광주 북구는 광주역, 호남고속도로 등 광주 교통의 중심지이자 국립 5·18민주묘지와 무등산 시가문화권이 위치하고 있는 의향·예향의 도시이다. 북구 8경은 무등산 국립공원, 국립 5·18민주묘지, 중외공원 문화벨트, 충효동 왕버들과 호수생태원, 원효사, 환벽당과 풍암정, 말바우시장, 광주·기아 챔피언스필드가 있다.
편성희 기자 psh4608@ttlnews.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