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해상 관광 중심 칸호아성(Khanh Hoa), 나트랑 앞세워 한국 관광객 유치 적극 뛰어든다
2022-11-06 17:43:33 , 수정 : 2022-11-06 18:14:25 | 정연비 기자

[티티엘뉴스] "칸호아성은 베트남 남중부의 국제 해상 관광 거점으로서 깨끗하면서 강한 주도권을 가진 당조직과 정치 조직을 가지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오는 2030년까지 바다의 잠재력과 이점을 최대한 활용해 중앙 정부 직속 도시로, 국제적 정체성과 연결성을 갖춘 스마트하고 지속 가능한 도시로 거듭나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다"

 

응우옌 던 뚜언(Nguyễn Tấn Tuân) 베트남 칸호아성의 인민위원회 위원장은 베트남 칸호아성(Khanh Hoa)이 한국 기업들과 관광협력 파트너십을 위해 지난달 28일 개최한 컨퍼런스에서 위와 같이 강조했다. 

 


응우옌 던 뚜언(Nguyễn Tấn Tuân) 베트남 칸호아성의 인민위원회 위원장

 

 

나트랑으로 한국 시장에 잘 알려진 칸호아성의 지방대표단은 한국 관광객 성장을 독려하기 위해 관광업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항공편을 확장하는 동시에 양국 관광 비즈니스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협력 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활동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주한 베트남관광청 대표부 역시 힘을 보탰다. 리 쓰엉 깐(Ly Xuong Can, 한국 이름: 이창근) 관광대사는  "올해 한-베트남 양국 수교 30주년을 맞이한 가운데 한국 기업들과 칸호아성의 관광협력 파트너십을 위한 컨퍼런스를 개최하는 정말 귀한 시간을 갖게 되었다"며 "베트남의 관광 인프라는 여전히 부족한 상태이나 최근에는 베트남 정부와 기업의 관심과 노력, 과감한 투자의 결과로 전국 주요 관광지가 새롭게 태어나면서 선진국형 관광산업의 기틀이 잡혀 나가고 있다. 그 중에 카인화성은 관광 분야에 상당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전했다. 

 


리 쓰엉 깐(이창근) 주한 베트남 관광대사

 

이어 이 대사는 "세계적 해양 관광 도시의 특성에 맞는 칸호아성의 관광상품들은 한국인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올 것이며 주한 베트남 관광청 대표부 관광대사로서 한국 관광객을 위해 보다 친근하고 가깝게 다가 간다는 슬로건 아래 배트남은 물론 특히 칸호아성-나트랑 관광에 대한 소개와 홍보 그리고 칸호아성에 대한 정보를 한국 관광객과 공유하겠다"라고 말했다. 

 


손민기 강남구의원

 

 

손민기 강남구의원 (다선거구-논현2동, 역삼1동, 역삼2동)은 축사에서 "한-베트남 수교 30주년을 기념해 양국이 올해 뜻깊은 문화 교류 행사들을 많이 진행하고 있다. 세계 중심 강남에서도 역삼 1동에서 이번 컨퍼런스 행사를 진행할 수 있어 개인적으로도 영광이다. 많은 한국 기업들이 베트남 관광 산업과 문화 발전에 함께하길 진심으로 바란다"고 말했다.

 

현재 칸호아성의 관광 인프라에 대한 발표도 이어졌다. 쯔엉선 수공예 마을(Truong Son Craft Village), 헌쫑 (Hòn chồng), 윈원더(Winwonder) 파라다이스 놀이공원을 비롯해 각종 수상 스포츠, 골프 등을 즐길 수 있다. 

 

 

성 내에는 5만4354개 이상의 객실을 보유하고 있으며 1148개의 관광 숙박 시설이 있다. 한국인들에게 유명한 빈펄 나트랑, 인터컨티넨탈 나트랑을 비롯해 등급 인정된 3-5성급 관광 숙박 시설의 총수는 2만3626개의 객실로 99곳이며 이는 카인 화성 전체 객실 수의 거의 50%를 차지한다. 또한 1~2성급 관광숙박 시설은 981개의 객실로 총 33곳의 시설이고, 1.80%의 비율에 달한다. 나머지 1,116개의 숙박시설은 등급인정을 받지 않지만 관광객들을 받기에 적합하다고 강조했다. 

뿐만 아니라 칸호아성에는 34개의 국내 여행사와 132개의 국제 여행사(106 개 기업, 25개 지점, 1개 대표 사무소)를 포함하여 총 166개의 여행사가 활동하고 있다. 

 

무엇보다 칸호아성 측은 올해 9개월동안 기록한 관광 수치를 발표하며 관광 목적지로서의 긍정적인 전망을 자신했다. 

2022년 9월만 살펴보면 칸호아성에 여행으로 체류한 총 방문객 수는 28만 명으로 2021년 같은 기간에 비해 70.6배 증가한 67만 체류일수를 기록했고 이는 같은 기간에 비해 17.8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에서  해외 방문객은 약 4만 명에 달하며 국내 방문객은 약 24만 명인 것으로 조사됐다. 평균 숙박 점유율은 약 31.66%를 차지했고 관광 수입은 1조 3,209억 베트남 동(VND) 이상을 기록했다. 

또한 올해 9개월 동안 모든 목표가 설정된 계획을 초과했다.

올해 9개월 누적 총 숙박객은 2,11만6093명으로 같은 기간 342.4% 증가(목표치 76.3% 초과), 체류일수는 501만7626일로 동기 대비 263.8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중에서 해외 방문객은 673.52% 증가한 15만5,548명을 달성했고 국내 방문객은 1,96만545명에 달했다. 2022년 9개월 동안의 평균 숙박 점유율은 26.06%를 차지했으며 관광 수입은 약 10조 8011억 베트남동(목표의 170% 이상 초과)을 달성했다. 

 

 

<미니 인터뷰>

응우옌 던 뚜언(Nguyễn Tấn Tuân) 베트남 칸호아성의 인민위원회 위원장

 

 

 

◆ 오랜만에 방한했다. 방한 목적과 소감을 듣고 싶다.

두번째 방한으로 국제 교류를 목적의 활동을 위함이다. 칸호아성은 현재 조선산업을 비롯해 다양한 분야에서 성장하고 있는데 한국도 전에 왔을때보다 더 성장 및 발전했다고 체감하고 있다. 기업들과 미팅하고 특히 올해는 베트남과 한국이 수교30주년을 맞이하기도 했지만 베트남 칸호아성과 울산광역시와 교류 20주년을 맞이한 뜻깊은 해이기도 하다. 이번 설명회와 더불어 울산과의 교류를 기념하기 위해 방한하게 됐다.

 

◆ 칸호아성의 경쟁력과 엔데믹 시기에 칸호아성(나트랑)관광지를 알리기 위해서 홍보 계획은 어떻게 되나. 

칸호아성은 베트남 중남부 해안도시로 경제부터 안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자연조건과 지리적 위치를 비롯해 일반적으로 사회 경제적 발전을 위한 천연 자원, 특히 관광 개발 측면에서 많은 이점이 있다. 우선 칸호아성은 국도와 베트남을 횡단하는 간선 철도 등으로 여타 지방들과 연결돼있어 교통에 유리하다. 뿐만 아니라 베트남에서 가장 활기찬 4개 공항 중 하나인 캄란(Cam Ranh) 국제 공항은 물론 세계와 연결되는 항구들을 보유하고 있다. 기후도 연평균 기온이 26도에 달할정도로 연중 화창하고 온화해 관광 사업에도 매우 유리한 조건이다. 

바다를 끼고 있는만큼 아름다운 해변들과 전지역에 걸쳐 분포된 섬에도 아름다운 자연을 볼 수 있다. 나트랑베이의 경우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29개 만 중 하나로 꼽힌다. 그밖에 오랜 문화 전통 관습 및 민속 축제, 독특한 건축 작품, 유명한 과학 연구 시설 및 문화적으로 다양한 지역을 유지하는 곳이다. 

여행사들을 통한 관광객 교류, 나트랑으로 한국인들을 보낼 수 있게 많은 홍보를 통해 칸호아성과 나트랑을 더욱 알리려고 한다. 

◆ 칸호아성을 찾을 한국의 관광객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나트랑을 비롯한 칸호아성의 관광지들은 안전하면서 깨끗하고 풍요로운 인프라를 구축해놓은 상태다. 지역주민들도 따뜻하고 친절하다. 더불어 자연환경의 보존 상태도 좋아 한국관광객들이 많이 올 수 있었으면 좋겠다. 나트랑과 칸호아성에 오시는 것을 언제든지 환영한다. 

정연비 기자 jyb@ttlnews.com

관련기사